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얼어붙은 내수.. 부동산 거래도 ‘꽁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식품물가·월동비용 상승… 생계걱정에 멀어지는 내집마련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얼어붙은 소비심리와 내수불안 여파가 부동산경기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뜩이나 집값은 하향세를 그리고 있고 생활물가는 급등하는 등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악화된 것이 가장 큰 이유다.

통계청 조사 결과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1월과 12월의 4.2% 이후 석달만에 가장 낮은 3.4%를 기록했다. 그러나 전월대비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등 식품 물가상승률은 4.8%로 여전히 높다. 서민들의 밥상이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월동비용 물가도 부담스럽다. 등유는 1년전보다 14.1% 올랐고 도시가스비와 지역난방비는 각각 9.7%, 11.2% 뛰었다. 여기에 서울시 버스·지하철 요금도 150원이나 올랐다. 내집마련 고민보다 ‘생계’ 걱정이 우선 순위로 올라선 셈이다.
이같은 분위기는 주택 매매·전세시장 지표에서도 그대로 반영됐다. 주택 매매거래는 전년대비 반토막났고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 전셋값은 3년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거래시장 변수로 작용할 요소들이 없는 상황에서 수요 관망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2일 서울시 부동산포털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계약일 기준 지난달 아파트 거래건수는 3438건으로 전년대비(6561건) 52%에 그쳤다. 1월 역시 마찬가지다. 아직 집계가 끝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등록된 거래건수는 고작 877건에 불과하다. 지난해 1월 대비 10분의 1 수준이다.

매매시장이 움츠려든 원인은 계속되는 정책발표에도 매수자들이 거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데 있다. 서울의 경우 지난주에만 0.06% 떨어지며 불황을 이어갔다. 지난 몇년간 상승세를 끌어가던 강남3구와 용산 등도 예외는 아니다. 용산구는 한 주만에 0.40% 하락했으며 ▲송파구 -0.12% ▲강동구 -0.10% ▲강남구 -0.04%도 모두 약세를 이어갔다.
서울·수도권 전셋값은 3년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의 기저효과와 매매거래 부진으로 지난 2년간 1월 전셋값이 오름세를 보였던 것과 대조적이다. 올해 1월의 경우 서울은 -0.17%, 수도권은 -0.01%의 하락률을 나타냈다. 임병철 부동산114리서치센터 팀장은 “전셋값 급등으로 주거 선호지역의 진입 장벽이 높아지면서 연초 전세 수요시장의 움직임이 예년만 못하다”며 “여기에 전셋값이 계속 오르면서 재계약 하는 사례가 늘었고 반전세 증가 영향도 적지 않아 전셋값이 하락 전환됐다”고 분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내놓은 뉴타운·재개발 종합계획은 가뜩이나 얼어붙은 주택시장을 더욱 움츠러들게 만들었다. 서울의 경우 부지 고갈로 신규주택 공급물량이 나올 수 있는 곳이 뉴타운·재개발·재건축 사업지로 한정된 상황에서 구역해지 가능성이 높아졌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미국발 금융위기에 이어 유럽 재정위기 등으로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뉴타운 해지는 얼음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될 수 있다”며 “해당 구역의 부동산 가격 하락은 물론 인근 지역의 가격 하락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치솟는 전셋값에 탈서울을 시도한 수요자들이 몰린 경기도와 신도시는 소폭 오르는 모양새다. 하지만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를 반전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승승장구하던 지방시장도 여유롭지 않다. 지방 집값 상승의 진원지인 부산시 해운대구의 아파트값은 1년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주상복합 가격이 오를만큼 오른데다 비수기인 겨울시장에 접어들면서 거래가 줄어든 것이 원인이다.

임 팀장은 “일부 저가 지역이나 재건축 이주수요 발생지에서 국지적인 전셋값 상승이 나타나고 있지만 서울시의 뉴타운 종합계획 발표에 이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등 변수가 예정돼 거래시장은 좀더 지켜봐야한다”고 언급했다.
서울-수도권 아파트값 변동률 / 부동산114

서울-수도권 아파트값 변동률 / 부동산114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