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역 농산물(Local Food) 개념의 정례 직거래 장터를 운영키로 했다. 과천경마공원 바로마켓, 경기도청 토요장터, 경기농협금요장터 등 공공부지나 주거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장터를 개설한다. 이들 장터의 개장일자와 장소, 품목 등을 사전에 소비자에게 알려 단골고객을 확보키로 했다. 또 생산자 실명제, 원산지 표시, 리콜제 등 품질관리를 강화해 소비자신뢰를 확보할 방침이다. 특히 생산자 단체의 직접 판매로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공급해 주변 상권과의 가격경쟁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청사 등 관공서에 직거래 장터를 개설해 경기미, 잎맞춤배, 가평잣 등 특산물 판촉전도 펼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문화센터, 주부모임, 체육동아리 등으로 부터 계절별 생산농산물을 주문받아 제공하는 방식의 직거래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경기사이버장터(kgfarm.gg.go.kr) 활성화를 위해 소셜커머스 및 모바일웹(경기콕몰) 도입, 맞춤형 상품 개발, 타도 지자체 특산물 판매 등도 추진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농산물 직거래 판매 확대는 도내 농가의 소득 향상과 소비자들의 가계 부담을 더는 두 가지 효과가 있다"며 "품질 좋고 가격도 저렴한 경기 농산물이 많이 판매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도내 농산물 직거래 실적은 1조2695억 원으로 2010년 1조4067억 원보다 10.8% 감소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