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교 의무교육 당장 가능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1986년 도서 및 산간벽지에서 시작된 중학교 의무교육 이후 약 30년만에 고등학교 의무교육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추진하는 고교 의무교육은 '장부상' 당장 추진해도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세입에서 일정 비율을 떼어 교육 재정으로 쓰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매년 3조원 안팎 남아돌기 때문이다. 복지 확대를 주장해온 야당도 반대할 이유가 없어 고교 의무교육은 머잖은 미래에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나라당의 구상처럼 고교 의무교육을 실시하자면 연간 2조4000억원(수업료·입학금·학교운영지원비·교과서 비용 등)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게 교육계의 추산이다. 현재 고교 교육에 지원하는 예산(9493억원)을 두 배 이상 웃돌며, 학생 1명당 연간 180만원을 지원하는 꼴이다.
의무교육 대상으로 삼을 가능성은 낮아 보이지만, 수업료를 자율적으로 정하는 사립 특목고와 자율형사립고까지 수혜 대상에 포함하자면 추가로 필요한 예산은 3조8000억원에 이른다. 무상급식 재원은 빼고 셈한 비용이다.

이렇게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지만, 재정 여건상 고교 의무교육은 당장 지금이라도 시작할 수 있다는 게 기획재정부의 설명이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지금도 매년 교육재정교부금이 3조원 남짓 남는데다 경제 규모가 커져 세입은 늘어나는데 학생 수와 시설 개선 수요는 점점 줄고 있다"면서 "고교 의무교육은 당장 시작해도 재정 여건상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초·중학교에 이어 고등학교로 의무교육을 확대하는 건 기초 교육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정부의 정책 방향과도 맞아 떨어진다"면서 "이미 반값등록금 지원안이 나온 마당에 고교 의무교육을 시작하자는 건 명분이 있는 얘기"라고 했다.

각 시·도교육청의 재정 현황을 담은 '2011 지방교육재정분석 종합보고서'를 보면, 실제로 세입은 48조4826억원, 세출은 43조1089억원으로 5조원 이상이 남았다. 세입의 67.2%에 이르는 32조5657억원은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교육재정교부금이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