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효재로 혐의 수렴···돈봉투 수사 친이계까지 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살포 의혹이 김효재(60)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모이고 있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안병용(54ㆍ구속) 은평갑 당협위원장의 2000만원 살포 지시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김 수석이 연루된 정황을 담은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최근 안 위원장에게 돈 봉투 전달지시를 받은 김모 당시 은평구의회 의원으로부터 "김 실장 책상 위에 돈 봉투가 있었고, 안 위원장이 그걸 들고 내려와 구의원들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김 수석은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캠프 상황실장으로 활동했다.

 검찰은 다음달 3일 안 위원장을 기소하기로 한 만큼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서 김 수석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30일 전대 당시 캠프 공보ㆍ메시지 업무를 담당한 이봉건(50)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을 참고인 자격으로,고명진 전 박희태 의장 비서를 피의자 신분으로 각각 불러 그간 추가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혐의를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조정만(51)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도 조만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전대 당시 캠프 재정ㆍ조직 업무를 담당한 조 비서관을 상대로 자금집행 관여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안 위원장의 금품살포 지시 혐의와 관련된 2000만원과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돈 봉투 300만원의 출처도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박희태 캠프에 수천만원 뭉칫돈이 흘러든 정황과 관련해 문병욱(60) 라미드그룹 회장도 이날 불러 조사했다. 라미드측이 공개한 소송위임계약서 사본에 따르면, 라미드측은 경기 양평 골프장 사업계획변경승인 유보처분 취소 청구 관련해 박희태ㆍ이창훈 합동법률사무소와 계약을 맺었다.

 박 의장과 라미드 양측은 모두 "자금은 적법한 계약에 따른 수임료"라며 정치자금 의혹을 부인했다. 라미드 계열사인 양평TPC골프클럽 민상기 대표는 "수임료는 법인 자금으로 집행했으며, 법률사무소 사무장에게 전액 수표로 건넸다"면서 "정치자금이라면 추적이 가능한 수표로 줬겠느냐"고 말했다.

 검찰은 전대가 치러진 2008년 총선 공천조차 받지 못했던 박 의장을 당 대표 경선에 내세운 친이계가 자금조성과 당선 과정의 배후였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방향을 조율 중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