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절 후유증 이렇게 극복하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올 설 연휴는 나흘밖에 되지 않아 집으로 돌아온 후 피로감이 많이 남아있을 수 있다. 연휴 피로의 대부분은 수면시간 부족 및 변경에 의한 생체리듬 파괴에서 비롯된다. 흔히 자동차로 새벽이나 야간에 장거리 이동을 하고, 평상시 보다 늦잠을 자게 되기 때문이다. 중장년층 일부에서는 긴장형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역시 과도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된다.

대부분 직장인들인 하루 이틀이면 생체 리듬이 평상시 상태로 어느 정도 돌아오고, 1~2주면 완전히 회복된다. 그러나 심한 경우 몇 주 동안 극심한 연휴 후유증을 앓고 일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이를 방치하면 만성피로, 우울증 등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연휴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건강 수칙을 알아본다.
◆'완충시간'이 필요해요= 명절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위 '완충시간'을 두는 것이 좋다. 설 연휴 마지막 날 밤이나 다음 날 새벽에 귀가하는 것보다는 조금 여유있게 서두른다. 전날 아침에는 집에 돌아와 음악을 듣거나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며 휴식시간을 갖는다. 이런 완충시간을 둠으로써 명절 연휴기간 중 흐트러졌던 자세에서 일상생활로 재적응할 수 있게 된다.

◆가벼운 샤워와 취침 전 운동을 해요= 약간 더운물에 10분 정도 가볍게 샤워를 하는 것도 증상개선에 도움이 된다. 취침 전 적당한 스트레칭을 하고, 가급적 낮은 베개를 사용해 바닥과 목의 각도를 줄인다. 무릎 밑에 가벼운 베개를 고여 낮 동안 지친 허리의 근육이 이완되는 자세를 유지하면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스트레칭을 해 주세요= 연휴 동안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이나 관절을 사용하고, 익숙하지 않은 동작을 한 탓에 우리 몸은 피로하게 된다. 이 때 짧은 시간을 투자해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여기저기 뭉치고 뻣뻣해진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빠른 시일 내 일상생활로 돌아오기 쉽다.
◆설 연휴 마지막 날에는 이렇게 하세요
-설 연휴 마지막 날에는 집에서 휴식을 취한다.
-평소 기상시간을 지킨다.
-일찍 잠자리에 들어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를 풀어준다.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을 즐긴다.
-식사는 가급적 평소 시간대에 맞춘다.
-출근 복장과 물품을 미리 챙겨 놓는다.

◆직장에 복귀하고 나서는?= 직장에 복귀한 뒤 일주일 정도는 생체리듬을 적응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기간만이라도 일과 후에는 늦은 술자리나 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생체 리듬을 회복하려면 하루 7~8시간을 자면서 연휴 이전의 수면 습관을 되찾도록 한다. 그래도 피곤하다면 근무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점심시간에 10분 내외로 낮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료: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