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뜰'하지 않은 알뜰주유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알뜰'하지 않은 알뜰주유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ℓ당 100원' 더 싸게 판매하겠다던 알뜰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이 최근 ℓ당 1900원을 넘었다. 문을 연지 3주만에 판매가격이 66원이나 상승했다.

인근 주유소업계에서는 예상했던 일이라며 정부의 안일한 기름값 정책에 대해 비난하고 있다.
20일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경동알뜰주유소 보통휘발유 판매가격은 ℓ당 1909원으로 오픈 당시 가격인 1843원에 비해 크게 올랐다.

경유도 ℓ당 1856원으로 영업 초반 가격인 1694원에 비해 62원이나 상승했다.

같은 기간 용인시 처인구 휘발유와 경유 평균 가격인 1974원, 1822원에 비해 각각 65원과 34원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인근 주유소와 가격 차이는 불과 20~30원까지 좁혀진 상황이다.
알뜰주유소는 정부가 기름값 안정을 위해 석유공사와 농협을 통해 기름을 싸게 사들이고, 부가서비스를 없애 주변 주유소보다 기름을 ℓ당 100원 저렴하게 판매하겠다는 취지로 만든 주유소다. 작년말 석탄회사인 경동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1호점을 열었다.

그러나 이처럼 판매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싸게 팔겠다는 당초 목표와 큰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이유는 국제유가 상승 때문이다. 알뜰주유소 관계자는 "국제 유가 반영에 따라 기름값이 오르고 있다"며 "알뜰주유소만 가격이 오르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알뜰주유소 운영자가 주유소 가격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만큼 언제든 가격은 오를 수 있어 태생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유통과정을 완벽하게 통제하지 않는 이상 기름값은 등락을 거듭한다"며 "알뜰주유소가 문을 연지 한달도 지나지 않아 가격이 오르는 것은 이를 반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시 알뜰주유소 인근 주유소 관계자는 "가격을 올린다는 건 알뜰주유소도 결국 장사를 해야하기 때문이 아니겠냐"며 "당장 가격을 낮추면서 경쟁을 하고 있는 기존 주유소만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