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권도엽 장관 "4대강 왜곡·반대 법률적 대응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4대강살리기사업에 대해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내용을 발표하는 것에 대해 법률적 대응을 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은 19일 과천정부청사 국토해양부 1층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4대강 보에 100만명이 넘는 인파가 다녀갔다"며 "오는 4월께 준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준공하기전 민간 전문가들을 대동해 최종 점검에 나설 것"이라며 "점검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4대강 사업이 현재까지 진행되면서 각종 반대와 다른 의견을 제기하는 여론이 있었다"면서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내용을 발표하는 것에 대해 법률적 대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6일 민간 전문가와 환경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생명의 강 연구단'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보고대회를 열고 16개 보 가운데 12개에서 누수와 함께 역행침식, 재퇴적, 물고기 떼죽음, 농경지 침수, 수해 등 각종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창근 관동대 교수(토목공학)는 "구미보, 낙단보 등 6개 보에서 물받이공이 유실된 것으로 직·간접적으로 확인됐다"며 "댐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물받이공이 유실로 인해 보 아래부분 모래가 모두 유실될 경우 보 본체가 두동강이 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모든 공사는 설계도면에 입각해 제대로 이뤄졌다"며 "그간 이들을 대동해 현장 답사도 했지만 '보가 모래위에 세워져 두동강이 난다'는 등 국민적인 불안을 일으키는 것에 대해 대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권 장관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속철 경쟁체제 도입에 대해 "맞수가 있어야 발전한다"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철도 운영은 경쟁체제가 도입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2000년대 초반에도 이같은 논란이 있어왔고 현재 다음 단계는 민간이 철도 운영을 하도록 허락하는 것"이라며 "향후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고 공청회도 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권 장관은 이날 오후 성남 모란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담화를 나눌 예정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