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의 입장에서 ‘전화친절도 및 방문친절도 평가’ 우수사례는 직원교육자료로 활용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임진년 새해 행정서비스 제 1목표를 ‘친절’로 정하고 구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보고, 느끼는 친절 체험단’을 운영한다.
친절체험은 ‘전화 친절도 체험’과 ‘방문 친절도 체험’ 두 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체험대상은 희망직원, 전화·방문평가 미흡직원, 불친절 사례 직원 등이 우선 대상이다.
먼저 ‘전화친절도 체험’은 2~11월 운영하며, 매일 1~2명 직원(연 200명 내외)이 구청 2층 전화 모니터실에서 고객으로 가장해 동료 직원들의 전화 친절도를 평가한다.
‘방문친절도 체험은 분기별 1회(연 4회)씩 운영하며, 분기별 20명의 직원(연 80명 내외)이 서울시 평가 우수구로 선정된 다른 자치구를 방문해 직접 민원인이 돼 행정서비스를 체험해보고 평가하게 된다.
친절체험단 활동을 통해 얻어진 우수사례들은 체험수기 등으로 작성돼 직원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우수사례는 강북구 행정포탈, 사내방송 등을 통해 전파할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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