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가 태블릿PC 열풍···조연의 생존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태블릿PC-스마트폰, 엇갈린 가격 쌍곡선...제조사도 '주연 아닌 추가 구매 대상' 전략

저가 태블릿PC 열풍···조연의 생존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탭 가격 대란'을 아십니까?

아이리버가 출시한 태블릿PC가 최근 실구매가 10만원에 풀리면서 온라인에서 '아이리버탭 대란'이 화제를 낳고 있다. 휴렛팩커드(HP)가 미국에서 태블릿PC '터치패드'를 99달러(약 11만5000원)에 처분해 주목을 끈지 4개월도 지나지 않아서다. 구글은 이르면 3월 아마존에 이어 199달러(약 23만원) 이하의 태블릿PC를 내놓을 예정이다. 태블릿PC 시장의 저가 바람이 거세지는 형국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태블릿PC가 스마트폰과 엇갈린 '몸값'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폰은 높은 가격의 고사양 제품이 주목받는 반면 태블릿PC는 제조사들이 낮은 가격을 앞세운 제품을 선보이는 형국이다.

팬택은 오는 22일부터 첫번째 태블릿PC '엘리먼트'를 미국 이동통신사 AT&T를 통해 출시한다. 판매가는 국내에서 판매하는 스마트폰 '베가 LTE'의 절반 가격인 45만원이다. 팬택 관계자는 "태블릿PC의 성능이 스마트폰보다 뒤지긴 하지만 태블릿PC의 가격 정책은 스마트폰보다 낮게 잡혀 있다"고 말했다.

다른 업체들도 스마트폰은 프리미엄급 제품 위주로 가고 태블릿PC는 가격 경쟁력에 초점을 맞추는 양상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는 100만원이지만 '갤럭시탭 8.9 LTE'는 76만원이다. 또한 '아이폰4S'는 94만6000원, '아이패드2'는 76만원이다.
제조사들이 이처럼 태블릿PC 가격 파괴 바람에 뛰어드는 것은 무엇일까. 제조사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이 태블릿PC를 추가로 구매해 쓰는 경우가 많다"며 "주연이 아닌 조연이기 때문에 가격을 낮춰서라도 소비자를 끌어와야 하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스마트폰은 콘텐츠보다는 상대적으로 속도, 해상도, 두께, 무게 등 하드웨어 경쟁력이 더 중요하다"며 태블릿PC 원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를 밝혔다.

태블릿PC 시장에서는 사양보다는 콘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애플은 앱스토어를 통해 막강한 콘텐츠 수익을 올리고 있다. 하드웨어 가격을 낮춰 판매를 늘린 뒤 콘텐츠 판매에서 수익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아마존닷컴을 통해 전자책, 음악,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아마존도 안드로이드 태블릿PC 시장에서는 유일하게 애플을 따라잡고 있다. 아마존은 지난해 199달러의 태블릿PC '킨들 파이어'를 출시했는데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연말에만 아이패드 판매량을 200만대 가량 잠식한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태블릿PC 시장은 스마트폰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당분간은 낮은 가격, 다양한 콘텐츠 확보가 태블릿PC 시장의 흐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