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시중의 선택은? "방통위원장 사퇴" 野 이어 與까지 압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방위 한나라 의원들 "책임지고 결단내려야" 한목소리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한나라당이 각종 논란에 휩싸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통합민주당에 이어 한나라당까지 가세하면서 최 위원장의 거취를 둘러싼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10일 아시아경제신문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최시중 위원장의 거취에 관한 의견을 구한 결과 상당수 의원들이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미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 야당에 이어, 16명 여당 의원 가운데 전화통화가 이뤄진 10명도 시기만 다를 뿐 '사퇴'에 방점을 찍었다.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은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아랫사람 단속을 못해 벌어진 일인데 측근 비리라고 피할 순 없다"며 "직접 연관이 있는진 밝혀지진 않았지만 돈을 받은게 사실이라면 정말 문제가 심각하다. (최 위원장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진수희 한나라당 의원도 "곧 총선과 대선을 치러야 하는 당 입장에선 (최 위원장이) 부담된다"며 "연루 관계가 밝혀지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형환 한나라당 의원도 "여당 의원들이 대놓고 사퇴하라고 말 할 순 없지만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 최시중 의혹까지 겹치니 당에 부담이 되는 건 확실하다"며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익명을 요구한 A 의원은 "쓰러진 사람한테 당장 나가라고 등 떠밀 수는 없다"면서 "방통위 업무 성과도 못 내고 측근 비리까지 터진 마당에 본인 스스로 깊이 생각을 해야한다"며 사실상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또 다른 B 의원도 "최 위원장이 사과는 했지만 정치적인 액션일 뿐"이라며 "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우리가 (사퇴를) 강요할 수는 없으니 최 위원장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고 최 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여당 의원들이 앞다퉈 최 위원장의 사퇴를 거론하고 나선 것은 방통위의 잇따른 악재가 총선과 대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앞서 최 위원장은 EBS 이사선임 로비설, SKT 주파수 경매 3억원 수수 의혹, EBS 사옥 부지 선정 연루설, CJ의 온미디어 인수관련 청탁설에 휘말리는데 이어 김학인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이사장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았다는 진정서까지 검찰에 제출돼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정치권 관계자는 "주변 측근들의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최 위원장이 즉각 사퇴해야 한다는 야당 주장에 여당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게 부담이 될 수 있었다"며 "예우 차원에서 최 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하지만 사실상 퇴진을 요구하는 것이 여당의 분위기"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8명을 비롯해 문방위 소속 야당 의원 12명도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김유정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막강파워 최 위원장이 미디어체제 재편의 권한을 쥐고 흔들 때부터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며 "자진사퇴하지는 못할망정 '사실여부를 떠나 깊은 유감' 운운한 것은 후안무치하다"고 비판했다.

민주통합당은 각종 의혹의 당사자인 최 위원장의 '양아들' 정용욱 전 정책보좌관과 그 부인에 대한 의혹도 추가로 제기할 방침이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