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폰 가격표시제 아무도 안지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실시 이후, 본지 현장 조사…지경부, 이통매장 긴급단속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휴대폰 가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지식경제부가 1일부터 추진하고 있는 '휴대폰 가격 표시제'가 판매 현장에서는 전혀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지경부는 9일부터 강도 높은 현장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6일 아시아경제신문이 서울 시내 주요 이동통신사 매장을 조사한 결과 가격 표시제를 지키는 곳은 사실상 전무했다. 종각역 지하상가 내 휴대폰 판매점 6곳 가운데 휴대폰 가격을 제대로 표시한 곳은 한 곳도 없었다.
지하상가 내 A 매장 관계자는 "가격을 표시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관심이 없다"며 "소비자들도 개의치 않고 있다"고 시큰둥했다. 일부 매장은 가격 표시제를 시늉만 내는 데 그쳤다. 예컨대, 갤럭시 노트를 판매할 경우 각 요금제 별로 단말기 실구매가를 표시해야 하는데 일부 요금제만 표시하는 식이다.

명시된 가격대로 팔지 않는 곳도 많았다. B 매장 직원은 "통신사별 약정 기간에 따라 가격은 더 내려갈 수 있다"며 "표시된 가격만 믿고 사다간 실제로 다른 데보다 비싼 가격에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다"고 했다.

휴대폰 판매점이 밀집한 용산 상가도 상황은 비슷했다. 일부 매장들은 버젓이 '공짜폰을 골라드립니다'는 입간판을 세워놓고 호객행위를 일삼았다. C 매장 관계자는 "정부 방침은 단말기 가격과 요금제별 가격을 모두 붙여놓으라는 얘긴데 번거롭고 불편하다"고 고개를 저었다. 바로 옆 매장 직원은 기자를 보자마자 "옆집보다 좋은 가격으로 팔테니 거래를 해보자"고 소매를 잡아끌었다.
소비자들도 가격 표시제에 무관심했다. 아이폰4S를 구매하러 왔다는 최진웅(34)씨는 "신촌도 둘러봤지만 가격 표시제를 지키는 곳은 한 곳도 없었다"고 귀띔했다. TV 광고를 통해 가격 표시제를 알고 있었다는 김지민(26)씨는 "여기저기 들러보니 아무런 표시도 없고 매장마다 가격 차이가 있더라"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판매 현장에서 가격 표시제가 지켜지지 않고 있는데 대해 SKTㆍKTㆍ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은 매장에 책임을 떠넘겼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지침을 보내고, 교육하고 있으나 직영대리점과는 달리 별개로 운영되는 판매점까지는 잘 지켜지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가격표시제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휴대폰과 액세서리에 가격을 표시해 투명한 거래가 이뤄지도록 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제도가 유명무실 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지경부는 9일부터 소비자단체, 지자체와 함께 열흘간 전국 주요 판매점을 대상으로 가격미표시 등을 단속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적발된 매장에는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