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60조 공룡이 6조 랩시장에 흔들릴리 없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매물 주의보' 논란...자문사 사장에게 들어보니

-단기매도 주가폭락說 일축

[아시아경제 정선은 기자]"시가총액이 160조원이 넘는 삼성전자를 6조원 규모 랩시장이 흔든다는 것은 현실과 다릅니다. 자문사들이 평균 20%씩 넣었다고 쳐도 1% 수준인데 가능할까요?"
한 투자자문사 대표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삼성전자 매물주의보' 논란에 대해 내놓은 진단이다. 자문사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집중 매수해서 향후 단기 매매 할 경우 매물이 쏟아지고 삼성전자 주가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일부 증권업계 우려에 대해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인 셈이다.

5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증권사 일임형 랩어카운트 중 자문형 잔고는 지난해 10월 말 기준 6조9258억원이다. 이 가운데 브레인, 케이원, 한국창의 등 일부 자문사가 연말 기준으로 삼성전자를 평균 20% 수준까지 담았다는 것이 증권업계의 추정이다. 금액으로 따져보면 약 1조3850억원에 해당되는 규모다.

매물주의보는 삼성전자도 이른바 '차화정(자동차ㆍ화학ㆍ정유주)' 신세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출발했다. 지난해 자문사들이 앞다퉈 차화정을 집중매수 하면서 주가가 급등한 뒤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차익매물을 실현하면서 주가가 고꾸라졌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LG화학을 꼽을 수 있다. 지난해 연초 30만원대에서 4월 58만원대까지 급등했던 주가는 3분기 이후 물량이 대폭 출회되며 주가가 상승분을 고스란히 반납했고 최근에는 다시 32만원선에서 매매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자문사들 수익추구 패턴상 일정 수익을 달성한 뒤에는 차익성 물량을 내놓을 수밖에 없다"고 진단한다.

하지만 자문업계가 삼성전자를 보는 입장은 다르다. 아무리 삼성전자를 집중 매수했다고 하더라도 시가총액이 160조원에 육박하는 종목에 자문사들이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지난 3일 주식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주당 110만5000원으로 거래를 마쳤으며 시가총액은 162조7657억원으로 160조원을 돌파했다.

한 투자자문사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자문사들이 들고 있는 것을 다 합해도 대형 자산운용사나 국민연금같은 연기금이 갖고 있는 비중보다 작다"며 "자문사들이 시총이 작은 종목을 일부 강하게 베팅하는 것과도 다르게 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선은 기자 dmsdlun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