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시장, 시무식서 MB, 오세훈 10년 비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박,오세훈 시장 시절 개발 위주 뉴타운 정책과 디자인 서울 허울 비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오전 10시부터 세종문화회관에서 취임 후 첫 진행된 신년인사회에서 이명박 전 시장과 오세훈 전 시장 시절 10년을 몰아서 비판해 눈길을 끌었다.

박 시장은 서울시 본청,본부·사업소, 자치구 직원 3800여명이 세종문회회관 대강당을 가득 메운 가운데 진행된 서울시 시무식에서 결연한 표정으로 전임 한나라당 출신 두 시장 시절 시정 운영에 대해 비판을 시작했다.
박 시장은 처음부터 "지난 한 해 우리 사회는 무척 고달팠다. 마치 개발시대가 다시 온 듯 성장만 좇는 외눈박이 정책 아래 세상은 승자 중심으로 돌아가고 사회 양극화가 깊어져 모두 삶이 황폐해진 한 해 였다"고 말문을 열었다.

박 시장은 취임 두 달만에 서울시라는 거대한 배의 항로를 시대정신에 맞추어 바로 잡기에는 매우 부족한 시간이었다고 "10년 가까이 전시성 해도에 의지에 항해했던 배라서 더욱 그렇다"며 이명박·오세훈 전 시장 10년을 비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낭독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낭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디자인 서울이라는 화려한 기치 아래 많은 고통의 현장이 가려져 있다. 그 일부를 저는 성탄을 앞둔 무박2일 투어에서 두 눈으로 생생하게 보았다"고 말했다.

그 곳에는 엄마와 함께 모텔방에서 생활하며 학교에 다니는 아이가 있었다고 했다. 또 노숙의 위기, 그 벼랑에 몰려 한 평도 안 된 고시원에서 생활하는 시민도 있다.
고시원이라는 불안한 주거에서 살아가는 서울시민이 약 60만명이라고 소개했다.
또 "아픈 몸을 이끌고 폐지를 주어 팔아 살아가는 동대문구 이문동 재개발 현장에 사는 할머니는 손자와 함께 전기장판 한 장에 의지해 살고 있다"며 "이 할머지 마져 뉴타운 개발로 한 칸 방마져 살아질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할 땐 분위기가 숙연했다.

박 시장은 "정부와 서울시가 있는 까닭은 작지만 소중한 이들의 삶을 걱정하고 보고하며 도와주기 위해서"라며 "그러나 우리 정부와 시는 성장의 눈이 멀어 아니면 '디자인'과 '르네상스'와 '개발'에 현혹돼 보통 사람들의 삶의 소중함을 잊어버렸다"고 비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 간부, 구청장들이 시무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 간부, 구청장들이 시무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또 "서울시정이 추구해야 하는 것은 효율 창의 디자인 르네상스가 아니다. 이런 것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시정이 정말 추구해야 할 것은 시민 각자의 행복과 평화"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난마처럼 얽힌 재개발, 뉴타운 관련 갈등을 해결해야 할 뒤치다꺼리를 물려받았다"며 "함께 고민하고 의논해서 해법을 찾아낼 것"이라고 맺었다.

이처럼 박 시장의 신년사가 전임 시장들 시정운영을 비판한 내용이 주류를 이뤄 분위기가 매우 무거웠다.

한편 이날 박 시장 신년사에 앞서 국민의례 후 영상물 시청 시간엔 시민들의 새 해 바람을 담았다. 어느 주부는 "가족 모두 건강했으면 좋겠다", 한 어르신은 "국민 여망에 맞는 시스템이 작동했으면 좋겠다" 택시 기사는 "경제가 잘 돌아갔으면 좋겠다", 한 초등학생은 "공부 잘했으면 좋겠다"는 발언을 쏟아 내며 소망을 빌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