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미쓰비시전기는 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와 함께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자동차용 모터를 개발했다.
전자부품 업체인 TDK는 희토류인 디스프로슘을 사용하지 않고 영구자석을 개발, 2014년 이후 자동차용 모터로 실용화하기로 했다. 도시바는 중국에서 공급하는 디스프로슘 대신 호주와 미국에 많은 사마륨을 이용해 자석을 개발 중이다. 일본 경제산업성도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은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모터를 향후 10년간 개발키로 했다.
일본 전자업체들이 이처럼 희토류 없는 자동차 모터 개발에 나선 것은 세계 희토류의 90%를 공급하는 중국이 수출 제한에 나섰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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