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9시37분 현재 한진해운 은 전날보다 1000원(9.35%) 오른 1만1700원을 기록 중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산업내 독보적인 선두 기업인 APM 머스크의 올해 공격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 정책은 MSC와 CMA CGM의 얼라이언스 체결과 G6(TNWA+GA)의 출현으로 이어졌고 이에 대항한 CKYH 얼라이언스는 에버그린(Evergreen) 등과 얼라이언스 확대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올해 컨테이너산업의 불황은 MISC의 컨테이너사업중단, CSAV의 대규모 선대축소, 중형선사들의 서비스 철폐 등으로 이어져 산업내 구조조정을 가속화 하고 있다.
컨테이너 운임 상승 움직임도 긍정적으로 봤다. 양 연구원은 "대부분 선사들의 운임 인상 시행 시기가 12월말~1월초로 발표된 만큼 유럽항로 운임은 12월말~1월초부터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미 2주전부터 SCFI는 이를 반영해 유럽항로의 SCFI는 지난 9일 490달러·TEU을 저점으로 16일(499달러), 23일(536달러)로 상승했다"고 전했다.
전필수 기자 phil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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