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2년 취업,승진 성공을 위한 '토익스피킹' 완전정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학시즌에 접어 들면서 취업준비생들의 본격적인 상반기 공채 준비가 시작되었다. 최근 들어 대부분의 대기업들이 서류 면접 시 토익스피킹 점수 제출을 의무화하면서 준비생들의 관심은 토익스피킹에 집중되고 있다. 또한 많은 직장인들이 승진을 위해 토익스피킹을 준비함으로써 토익스피킹 고득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원하는 이들이 늘었다.

이에 본 기자는 종로 성인 학원 인근지역에서 설문 조사를 통해 토익스피킹에 관한 궁금증을 최종 5개로 선별하여 자타공인 대한민국 대표 토익스피킹 강사 그웬(이세영, 종로YBM e4u 토익스피킹 대표강사)에게 자문을 구했다. 그웬강사가 알려주는 고득점 노하우를 통해 토익스피킹에 대한 궁금증을 파헤쳐 보도록하자!
1. 취업 성공에 필요한 토익스피킹 레벨
그웬 강사의 말에 따르면 2011년 대기업에 합격한 취업 성공자들의 토익스피킹 레벨을 분석해본 결과 이공계열 전공은 레벨 6, 상경계열 전공은 레벨 7로 상당히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원선보다 한 단계씩 높은 레벨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취업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 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남들보다 높은 목표레벨을 잡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기업 진급 시, 직급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레벨 6 (140점)을 승진의 기본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LG전자, 포스코, GS 건설, 대한항공, 한화, 두산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이미 실행하고 있으므로, 다가올 미래를 위해서도 미리 공부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 말했다.

2. 토익스피킹 레벨별 영어 말하기 능력
토익스피킹 등급은 Lv.1~Lv.8 으로 분류된다. 각 레벨 별 영어 말하기 실력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대기업에서 요구되는 토익스피킹 레벨을 실제 영어 말하기 실력으로 정의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고 전했다.
레벨6(130~150점) 외국인과 대화를 할 때 키워드만 듣고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음. 레벨7(160~180점) 외국인과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대기업에서 원하는 신입사원(상경계열)의 영어 실력과 비슷함.
레벨8(190~200점) 외국인과 대화가 원활하게 가능, 영어로의 업무 진행 및 문제 해결이 가능.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경쟁력있는 스펙을 갖추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실제 업무상 필요한 영어 말하기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레벨 6 이상을 보유 하여야 하며, 대기업에서 원하는 레벨 또한 점차 높아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3. 토익 점수와 토익스피킹의 상관 관계
그웬 강사는 ETS에서 제공한 ‘TOEIC-TOEIC Speaking 상관관계 표’에 따른 정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토익스피킹 레벨6은 토익 700점 대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문제 별로 답변의 형식이 있고, 정확한 문법을 말로 하는 것이 토익스피킹 시험이기 때문에, 회화 실력이 좋더라도 어느 정도의 토익의 LC & RC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토익 점수가 그 사람의 전반적인 영어 실력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토익에서 배운 문법을 자연스럽게 토익스피킹에 응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토익 700점 대에 도달한 후 토익스피킹을 시작하다면 큰 어려움 없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4. 토익스피킹 목표 레벨 달성, 한 달 안에 가능한가?
이 질문에 대해 그웬 강사는 토익스피킹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질문 중 하나라고 말하며, 이는 절대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답했다. 토익스피킹은 총 6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파트 별 문제 유형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파트 별 문제 유형들이 요구하는 답변 작성 요령을 잘 숙지하고, 최신 기출 경향만 제대로 파악한다면 목표 레벨 달성은 한 달 안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개개인의 영어 학습 경험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토익 점수를 기준으로, 토익 시험 성적이 700점 대라면 레벨 6, 토익 성적이 800점 대 이상이라면 레벨 7을 목표로 한 달간 열심히 공부 한다면 토익 점수뿐만 아니라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토익스피킹 레벨을 갖추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꾸준한 영어 말하기 연습이 밑바탕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5. 토익스피킹, 단기간 고득점 전략
그웬 강사는 절대 외우려고 하지 말고, 자신만의 답변 공식을 만들라고 전했다. 영어 문장을 통으로 외우기 보다는 적절한 표현 및 답안을 정해놓고 다양한 문제에 활용하는 연습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무조건 외우기만 한다면 정확히 똑같은 문제가 나오지 않는 이상 좋은 점수를 받기가 어렵지만 나만의 답변 공식을 만들어 기억해둔다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질문의 답변에 활용하실 수가 있다는 것이다.

문제) Do you prefer to eat out or do you prefer to eat at home?
I prefer to eat at home.
I am a student. I get allowance from my parents.
I have a tight budget to eat out often.

Gwen Lee(그웬, 이세영)
▶ (현) YBM e4u 종로어학원 TOEIC SPEAKING 대표인기마감강사
▶ 그웬 영어말하기 연구소 대표 (www.gwenspeaking.com)
▶ LG전자, 대한항공, 마이크로소프트, 현대자동차, IBM 초청강연
▶ 국내 최대 규모의 토익스피킹 카페(http://cafe.naver.com/channelgwen)운영
(2011년 11월 회원수 : 30200명)

[도움말: YBM e4u 종로센터 02-2276-0509]
<이코노믹 리뷰 비즈니스팀>

<ⓒ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