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수화경연대회 청각장애인 등 17개 팀 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일 오후 2시 송파구민회관서 청각장애인 일반인 등 100여명 참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송파구수화경연대회가 12일 오후 2시 송파구민회관에서 열린다.

수화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인 뿐 아니라 건청인(일반인) 등 총 17개팀 100여명이 참가한다.
손으로 부르는 노래, 손으로 말하고 연기하는 연극, 손으로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 웅변 등 3개 파트로 나뉘어 진행된다.

2011 송파구 주민서비스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이번 대회는 서울특별시농아인협회 송파구지부가 주최한다.

참가팀들의 사연도 가지각색.

장애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사회 일원으로 살아가는 청각장애인과 전문 수화봉사단,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 수화를 배우고 있는 노인복지관 어르신들, 병원을 찾는 청각장애인 수화통역을 맡고 있는 수화동아리, 초등학교 딸과 함께 참가하는 주부 등 더불어 사는 법을 실천하고 있는 아름다운 행동가들이 대거 출연한다.
특히 청소년 7명으로 구성된 ‘열비중딩’팀은 음식 주문, 택배 수납, 화장실 이용, 병원 진료 등 청각장애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불편함을 총 4막으로 표현한 '내가 몰랐던 것들…'을 선보인다.

대학에서 패션디자인 전공 후 원어민 수화통역강사로 활동하는 서근혜(39·청각언어장애2급·송파동) 씨는 여성그룹 시크릿의 ‘별빛달빛’을 수화로 보여준다.

서씨는 “전공을 살리고 싶은데 청각장애 때문에 기회가 잘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헬렌켈러와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전희윤(마천초5) 어린이 등 아름다운꿈 지역아동센터(원장 홍금표) 소속 9명의 어린이들은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동요) ‘꿈을 꾸다’(김태우) 등 깜찍한 수화노래공연을 펼친다.

특히 아름다운꿈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에게 수화를 직접 가르쳐준 영파여고 수화봉사부가 이번 대회에 동반 참가해 스승과 제자들의 아름다운 대결도 펼쳐진다.

초등학교 2학년 딸(남궁린, 잠전초2)과 함께 출전하는 홍윤경(36·잠실본동) 주부는 “아이 유치원 발표 때도 수화공연을 했었는데 다시 한 번 아이와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어 참가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매주 요양원 복지관 장애인 시설 등을 다니며 수화노래와 공연을 하는 손소리수화합창단을 비롯 은빛누리 수화동아리 소리찾기 송파노인종합복지관 수향기자원봉사단 등 실력이 탄탄한 팀들이 대거 출연해 열띤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상은 수화 이해도, 수화 표현력, 작품 독창성과 구상력, 무대 연출 호흡 매너 등을 전문 심사위원단이 평가한다.

이에 따라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인기상 등 총 5개 팀에 대한 시상이 이뤄진다.

송파구는 장애인 입장에서 민원을 해결하는 ‘눈높이 도우미’ 역할을 위해 지난 6월 한 달간 송파구 공무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수화교육을 실시했다.

서울특별시농아인협회 송파구지부 ☎ 424-3323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