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어버스 "韓 항공운송 시장 20년간 77조원 수요 창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리차드 카카이예 에어버스 마케팅 총괄이사

리차드 카카이예 에어버스 마케팅 총괄이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유럽의 상용 항공기 제작사 에어버스가 한국의 항공 운송 시장이 향후 20년에 걸쳐 670억달러(약 77조원)에 달하는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리차드 카카이예 에어버스 마케팅 총괄이사는 17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오는 2030년까지 한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이 전 세계 항공 수송을 주도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향후 20년 동안 한국 시장에서 380여대의 항공기 수요가 예상된다"며 "특히 인천은 이미 아시아의 주요 관문으로 입지를 다졌지만 북미와 유럽 내 지역을 잇는 경유지로서도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앞으로 중형 및 초대형 항공기 비중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A380과 같은 초대형 항공기의 투입이 유일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380은 전 세계 18개 고객사로부터 236대 주문을 받은 상태로, 이 가운데 59대가 7개 항공사에 인도됐고 1500만명 이상의 승객이 비행 경험을 했다. 한국에서는 대한항공이 10대, 아시아나항공이 6대를 주문했고 올 초 대한항공이 A380을 운항하는 전 세계 6번째 항공사가 됐다. 현재 대한항공은 뉴욕, 파리, 홍콩 및 도쿄 노선에서 A380을 운항 중이다.

에어버스는 중형 항공기 노선의 수요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카카이예 이사는 "한국 시장에서 향후 20년 동안 A330 및 신형 A350 XWB와 같은 200~400석 규모의 항공기 170여대의 수요를 예측한다"고 말했다.
최근 부산시 소재 대한항공의 항공우주사업본부에서 첫 생산이 완료된 새로운 윙팁 장치 '샤크렛'에 대해서는 "지난달 프랑스 툴루즈에 위치한 에어버스 본사에 도착해 앞으로 6개월 동안 진행되는 시험 비행을 앞두고 현재 A320 최종 조립라인에서 장착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샤크렛이 장착된 A320 기종은 내년 말부터 만나볼 수 있으며 A320네오(neo) 기종은 2015년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다. A320네오는 신형 엔진과 날개 구조물 샤크렛을 장착한 A320 패밀리의 차세대 버전으로 기존 구형 대비 연료 소비를 15%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인 친환경 항공기다. 판매를 시작한 지난해 12월부터 현재까지 1245대의 수주 실적을 올리면서 단기간에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 기종이 됐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