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타일 기획】'하이엔드' 편집숍은 진화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정선 기자]


남성을 중심으로 한 하이엔드 편집숍이 진화하는 세 가지 형태

▲ 이제 막 오픈한 '맨온더분'의 일러스트 컨셉트 일러스트

▲ 이제 막 오픈한 '맨온더분'의 일러스트 컨셉트 일러스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해 말, 한국패션협회가 정리한 10대 뉴스 중 하나는 ‘편집숍’이었다. 럭셔리-하이엔드 중심으로 수익성보다 브랜드 인큐베이팅 역할에 주안점을 둔 편집숍이 새로운 분기점을 맞으며 낮은 가격과 트렌드로 고객 접근성을 높여 대중 유통 채널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이 주 내용이었다.
여기서의 ‘럭셔리-하이엔드’에 속하는 1세대 편집숍은 ‘무이’ ‘분더숍’ ‘쿤’이 있고, 2세대로는 ‘에이랜드’ ‘플로우’ 등이 속한다. 현재도 새로운 계보를 만들며 3세대로 진행형인 편집 숍. 그 가운데 1세대 편집숍이 속한 ‘하이엔드’ 카테고리는 그 안에서 또 새로운 형태로 진화 중이다. 그 가운데서도 남성 편집숍이 득세하는 요즘, 진화하는 하이엔드 남성 편집 숍의 새로운 유형을 짚어 본다.



1. 분화하며 거듭 난다

【스타일 기획】'하이엔드' 편집숍은 진화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10월,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6층에 ‘맨온더분(Man On The Boon)’이 문을 열었다. 해당 매장은 국내 편집숍 1세대라 하는 ‘분더숍’의 조카뻘쯤 된다. 편집숍이 진화하는 대표적인 경향을 보여주는 셈이다.

해당 매장은 20~30대를 타깃으로 하는 만큼 문화와 패션을 적절히 접목한 것이 눈길을 끈다. 가장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이들이 영국 잡지 <모노클(Monocle)>의 편집장 타일러 브륄레(Tyler Brule)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했다는 점이다.
<모노클>은 지성인을 타깃으로 하며 국제 정보, 비즈니스, 문화, 디자인 이슈를 제공하며 많은 마니아를 확보한 잡지다. 그러한 잡지 편집장을 위시한 만큼 맨온더분은 패션과 문화, 디자인 등 라이프스타일의 폭 넓은 분야를 제시하는 매장으로의 정체성을 앞세우고 있다.

인테리어는 미국 뉴욕의 소호(SOHO) 유니클로 플래그십 스토어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총괄한 유명 디자이너 카타야마 마사미치(Katayama Masamichi)가 담당했다. 타깃에 가장 설득력 있는 인테리어와 더불어 40여 개에 달하는 국내외 브랜드를 갖췄다. 의류와 신발은 물론 음반, 문구, 전자 제품까지 선보이고 있으며 매월 자체적으로 소식지까지 발행한다.


2. 스타일, 사교의 장으로 거듭 난다
란스미어는 2007년 9월, 란스미어 슈트 외에도 이태리, 영국의 최고급 수트 및 액세서리를 함께 선보이는 최초의 ‘클래식 멀티 샵’으로 거듭났다. 이탈리아 나폴리 슈트를 대표하는 체사레 아톨리니(Cesare Attolini)를 비롯해 페델리(Fedeli), 아본 첼리(Avon Celli) 등의 니트 브랜드와 타이, 구두, 액세서리까지 총 60여 가지 최고급 클래식 브랜드를 만날 수 있다.
【스타일 기획】'하이엔드' 편집숍은 진화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올 초, 란스미어 청담동 플래그십 스토어 내부에는 ‘란스미어 바’를 오픈했다. 국내 최초로 매장 내에서 와인과 커피 등의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방문한 고객들이 최고급 맞춤복 서비스를 받으면서 동시에 ‘사교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 이름 하여 ‘유럽 클래식 살롱’을 재현한 것이다.


3. 차별화를 위해 ‘최고’를 지향한다.

갤러리아 명품관에 위치한 '지스트리트 494 옴므(g.street 494 homme)'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30대~50대를 타깃으로 한다. 캐주얼에서 슈트까지 다양한 스타일과 최고급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입점한 브랜드는 영국의 이타우츠(E.Tautz), 프랑스의 질리(Zilli), 미국의 옥스포드 클로즈(Oxxford Clothes), 일본의 카모시타(Camoshita) 등 전 세계 수공명장에 의해 생산되는 최고급 남성복 브랜드들이다. 또한 한국을 대표하는 맞춤(비스포크) 브랜드 ‘장미라사’가 편집숍 내에 입점해 있어 그야말로 최고만을 지향하고 있다.

이곳은 드물게 명품 브랜드와의 콜레보레이션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번 장미라사와는 캐시미어 재킷을 선보인 바 있다. 백화점 관계자의 말처럼 “최고급 브랜드를 판매하는 것과 더불어 브랜드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자체 제작 상품들을 판매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 이곳은 여전히 머리부터 발끝까지 차려 입을 수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만날 수 있고 또 드물게 협업을 통한 희귀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최고 입지를 굳히고 있다.
【스타일 기획】'하이엔드' 편집숍은 진화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채정선 기자 es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