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아시안게임, 이면계약 1500만달러 '상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주장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시와 인천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가 대회를 유치하면서 노예계약에 가까운 '이면계약'을 체결해 1500만 달러를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사실상 '상납'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는 27일 성명서를 내 "조직위가 지난해 11월 아무런 사전 협상 없이 홍보비 1500만 달러를 OCA에 지급했다"며 "이미 인천시가 홍보비 명목으로 금액을 정해 놓아 집행했을 뿐이고 구체적인 사용처를 OCA와 협의 중'이라고 해명했다지만 이미 다 건네준 상황에서 협상이 제대로 될 리 만무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어 "충분한 사전 준비와 협의를 거쳐 돈을 주지 않아 1500만 달러를 사실상 '상납’ 한 꼴이 된 조직위의 '무위도식'적 행태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비난했다.

또 "대회 집행위원장인 송영길 인천시장도 이 사실을 전혀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어떻게 집행위원장도 모르게 1500만 달러의 거액이 지급될 수 있었는지 황당하다. 조직위 운영의 총체적인 난맥상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특히 "더 심각한 문제는 따로 있다"며 인천시가 대회 유치 당시 노예계약에 가까운 '이면계약'을 체결했다고 폭로했다.
이 단체는 조직위 내부 자료를 제시하면서 "이번 홍보비 지급은 공식적인 개최도시계약이 아닌 사실상의 '이면계약'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인천시가 대회 유치를 대가로 거액의 현금을 '상납'하기로 약속하기로 하고 추후 이를 이행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해당 자료를 근거로 "인천시가 대회 유치 전 OCA의 요구에 따라 대회 마케팅 총수입의 3분의1을 현금으로 OCA에 지급한다고 약속해 흑자대회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 단체는 "대회운영 이익금의 1/3도 아니고 마케팅 총수입의 1/3을 줘야하는데 마케팅 수입이 3000억 원 대에 이르러야 한다"며 "흑자 대회는 애초부터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 대부분 사람들의 전망이었는데, 여기에 1000억 가량의 마케팅 수입을 OCA에게 배분한다면 적자대회는 보나마나 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권한도 없고 적자대회로 치러질 아시안게임을 인천시가 왜 해야 하는지 다시금 커다란 회의가 든다"며 "인천시는 노예계약 수준의 이면계약을 다시 재협상해야 한다. 송 시장은 아시안게임 반납이라는 배수진을 치고 즉각 재협상 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마지막으로 "방만 운영, 인사전횡, 무능력 등 총체적 문제점을 드러낸 조직위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개혁과 책임자에 대한 엄중문책을 통해 조직을 쇄신시켜야 한다"며 "이러한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조직위 해체 운동과 아시안게임 반납운동을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