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미국 딜러 판매 역량 1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달 딜러 평균 판매대수 56대..54대 판 도요타 제쳐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차 의 미국 판매 호조에 힘입어 딜러들의 승용차 판매실적에도 탄력이 붙었다.

19일 자동차 전문매체인 오토모티브뉴스 등에 따르면 지난 8월 한 달 간 미국 시장내 현대차 딜러들의 승용차 평균 판매실적은 56대로, 54대를 기록한 도요타와 46대인 닛산 딜러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SUV, 트럭 등을 포함한 전체 시장에서의 딜러 평균 판매량은 73대로 도요타(90대), 렉서스(79대), 닛산(78대)에 이어 4번째로 높았다. 기아차는 58대로 7위를 나타냈다.

현대차의 미국 딜러는 지난 2008년 이후 800여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판매실적은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40만1742대에서 53만8228대로 34%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같은 기간 딜러당 연간 평균 판매 실적도 508대에서 673대로 32.5% 늘었다.

이 같은 성과는 현대차의 딜러 역량 강화 노력 덕분이다. 현대차는 미국 판매망을 확대하기 위해 역량이 부족한 딜러들과도 대거 계약을 맺었지만 2007년 이후에는 수익성 제고 차원에서 딜러 역량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2009년부터 딜러점 내외관 개선에 대대적으로 나섰으며 딜러망 관리를 강화하고 실적 평가를 통한 포상제도를 도입했다.

지난해에는 스마트폰용 딜러 교육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물론이고 전시장에서의 고객응대 매뉴얼 동영상을 제작해 DVD로 배포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지난 2003년 34%에 불과했던 독점딜러 비율을 올해 69%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독점 딜러는 다른 브랜드를 동시에 취급하는 딜러들에 비해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훨씬 많은 실적을 낸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지난 2008년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경쟁사들이 비용 절감 차원에서 판매망을 축소하는 동안 우수 딜러를 상당수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일련의 딜러 역량 강화 및 우수딜러 유치 등의 노력이 성과를 내면서 현대차에 대한 고객 만족도는 상승세를 타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말 제이디파워가 발표한 판매만족도(SSI) 일반 브랜드 부문에서 지난해 보다 9계단 상승한 7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딜러 역량 강화로 올해 미국에서 62만4000대의 목표 달성과 함께 딜러당 연간 판매실적도 733대까지 늘릴 방침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