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회, 양승태 임명동의안-조용환 선출안 16일 표결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국회는 16일 오전 본회의를 열어 양승태 대법원장 임명동의안과 조용환 헌법재판소 재판관 선출안 동시 상정을 추진키로 했다.

한나라당 황우여,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양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조 후보자 선출안에 대해서는 여야 간 견해차가 여전해 최종적으로 표결이 이뤄질 지는 불투명하다. 두 후보자의 국회 본회의 표결은 지난 9일에도 여야 간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무산됐었다.

관건은 민주당이 추천한 조 후보자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이 바뀔지에 달려있다. 한나라당은 조 후보자의 '이념편향' 문제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지난 6월 28일 국회 청문회에서 천안함 사태에 대해 "(북한 소행인지) 눈으로 직접 보지 않아 확신할 수 없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여야 국회의원 전원에 대해 후보자에 대한 친전을 보내 표결 통과를 설득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조 후보자의 천안함 관련 발언은 속기록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언론에 의해 잘못 보도된 것"이라며 "조 후보자는 정부 발표를 신뢰한다고 몇 차례에 걸쳐 분명히 말했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것처럼 “눈으로 직접 보지 않아 확신할 수 없다”는 발언을 결코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일단 양 당 지도부가 사법부 수장 공백 사태와 국회 파행을 막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진 만큼 양 후보자와 조 후보자 모두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가 "인준표결은 양당의 의총결과를 보고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혀 한나라당이 끝까지 반대할 경우 표결이 또다시 무산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순 없다.

여야 원내대표는 또 국회 본회의에서 19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위해 국감 대상기관을 확정하고, 민생법안을 통과시키기로 했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