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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세계 최대 쇄빙상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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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IOT 연구센터 내 빙수조에서 현대중공업 쇄빙상선 선형의 최종 성능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캐나다 IOT 연구센터 내 빙수조에서 현대중공업 쇄빙상선 선형의 최종 성능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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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HD한국조선해양 이 세계 최대 규모의 극지(極地)용 쇄빙(碎氷)상선을 개발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캐나다 IOT(Institute for Ocean Technology) 연구센터 내 빙수조(Ice Tank)에서 19만t급 쇄빙 철광석운반선에 대한 최종 선형 성능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쇄빙상선은 극지방을 전용 쇄빙선 없이 독자적으로 운항하며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이다. 길이 310m, 폭 51m인 이 선박은 북극해 중에서도 가장 극지로 꼽히는 1.7m 두께의 캐나다 빙해를 뚫고 6노트(약 11km/h)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이 이번에 개발에 성공한 쇄빙상선은 현재 운항 중인 세계 최대 7만t급 쇄빙상선과 비교해 2배 이상의 수송능력과 운항속도를 자랑하며 연료효율도 5% 이상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링(Ring) 타입의 프로펠러 2개를 장착한 ‘듀얼(Dual) 추진시스템’을 적용해 기동력을 높이고, 유빙(遊氷)과 충돌해도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하게 설계됐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북극해 항로를 이용하면 아시아~유럽 간 항해거리를 40% 가까이 줄일 수 있어 세계적으로 극지용 쇄빙상선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라며 "세계 최대 쇄빙상선이 개발됨에 따라 향후 운송능력 및 효율성 측면에서 극지 해운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중공업은 작년 6월 극지용 LNG선 및 LNG FPSO의 핵심용접기술에 대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최근에는 쇄빙 LNG선 개발에 나서는 등 극지용 선박 및 해양설비 시장 개척을 위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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