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간 50만원 버는 미국式 車 연비 표시 방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계산식 활용해 에어컨, 고속도로 등 실제주행여건 반영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지식경제부가 18일 자동차 연비개선방안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적용될 미국식 5-Cycle 연비 표시법에 관심이 뜨겁다.

새로운 연비 표시 방식이 도입되면 현재 발표된 연비보다 평균 20%가량 연비가 떨어지고, 소비자들은 연간 50만원 유류비를 절감할 것으로 정부는 전망했다.
지경부가 이날 발표한 자동차 연비 표시 제도 개편안에 따르면 내년 하반기 출시되는 신차부터 미국식 '5-cycle' 연비 표시를 도입할 예정이다. 기존 양산차량에는 내년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미국식 5-Cycle'은 시내 주행뿐 아니라 고속도로 주행, 고속 및 급가속, 에어컨 가동, 외부 저온 조건(-7℃) 하 주행 등 총 5가지 상황을 감안해 연비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송유종 지경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행 자동차 연비 표시는 시내주행 모드(CVS-75,주행축적거리 160km이내) 측정한 결과를 사용하고 있어, 실제로 표시연비와 체감연비간 차이가 20%정도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우리나라 자동차 연비는 시내주행 모드(CVS-75)에서 운행한 결과를 기준으로 설정됐다.

이 같은 방식은 급가속, 에어컨 가동, 추운 겨울철 기온 등 실제 자동차 주행여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있다고 지적이 있어왔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에지관리공단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운전자의 69.4%가 표시연비와 체감연비 간의 괴리가 있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시내주행만 측정하던 것을 벗어나 시내주행과 고속도로 주행 모두를 모두 측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 신차가 아닌 주행거리가 3000km이상의 차량이 시험대상이다. 연비 표시 대상 차종은 승용차, 15인승 이하 승합차 및 3.5톤 미만 화물차 등 모두 1만6951대이다.

연비 표시 방식이 개편되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차량의 비중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지경부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기준을 상향 조정해 1등급 비중을 10% 내외까지 낮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연간 50만원 정도 유류비 절감효과 있다고 지경부는 덧붙였다.

지경부는 9월 중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늦어도 4분기에 '자동차 에너지소비 효율 및 등급 표시에 관련 규정'을 개정할 예정이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