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기업 채권소지자 힘 세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 정부가 기업 채권소지자들의 권익 보호에 나선다.

중국 국무원 산하 국가개발개혁위원회(NDRC)가 자산 구조조정을 계획하는 국유기업들을 향해 구조조정에 대한 채권소지자들의 승인을 받아올 것을 요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일 보도했다.
NDRC는 최근 국유기업들에 통지문을 하달하고 "기업 최대주주는 구조조정에 관한 구체적 정보를 적절한 시간내에 공개하고, 채권소지자와 NDRC로부터 모든 자산 구조조정 계획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주주들과 정부 당국의 승인만 있으면 자산 구조조정을 할 수 있었다.

자산 구조조정에 대한 채권소지자들의 승인을 받아오라는 중국 정부의 요구는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당장 앞만 바라보고 기업의 수익사업을 떨궈내 채권소지자들에게 타격을 입히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다. WSJ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지방정부 부채 문제로 지방정부 산하 일부 국유 기업들이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에 처하자 채권시장의 우려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풀이했다.
NDRC의 감시, 감독을 받는 회사채는 그동안 국유기업에서 발행이 활발했다. 지방정부가 엄청난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계획하면서 지방정부 산하 국유기업들이 자금 조달을 담당했었다. 지방정부가 상환해야 할 부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국유기업에 디폴트 경고등이 켜졌고 회사채 투자자들은 손실을 떠안아야 한다는 불안감이 커졌다.

현재 중국 국무원 감사기관인 심계서가 발표한 지방정부 부채 규모는 10조7000억위안(1조7000억달러)이다. 지난해 기준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27%에 달한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심계서가 발표한 지방정부 부채 규모가 과소평가된 것이며 심계서가 포함하지 않은 부채가 추가로 3조5000억위안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지난주 중국 신평사 청신 인터내셔널은 윈난성 지방정부 산하에 있는 국유기업 윈난 인베스트먼트가 향후 회사의 부채상환을 리스크에 빠트릴 수 있는 부적절한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며 신용등급 강등 리스크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따라 회사의 6년 만기 채권 수익률은 이달들어 6.07%까지 올라 7월 5.7% 보다 1%포인트 가량 높아졌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