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창구 '금리 몸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왜 대출만 오르고 예금은 그대로냐" 고객들 성토
은행창구 '금리 몸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예금금리와 대출금리 차이가 날이 갈수록 벌어지면서 시중은행 창구에도 긴장이 감돌고 있다. 기존 대출고객들은 최근 금리가 크게 오르자 "왜 대출금리만큼 예금금리는 오르지 않느냐"며 항의하고, 은행 직원들은 "영업점에는 고시금리를 토대로 안내할 뿐"이라며 죄송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

46세의 직장인 박 모 씨는 국내 한 시중은행의 우수 고객이다. VIP는 아니지만 주거래은행 고객으로 꽤 많은 실적을 갖고 있다. 신용등급은 3등급으로 우수한 편이다.
그는 주택담보대출 3억원(금리 코픽스ㆍCOFIX 잔액기준 + 3%)과 신용대출 5000만원(금리 CD 91일물 + 3.5%)을 받았다. 정기예금으로는 1년 만기 정기예금 1억5000만원과 자녀를 위해 매달 30만원씩 불입하는 1년 만기 적금 2개를 갖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박씨의 실질 대출금리는 주택담보대출 6.4%(코픽스 3.4%), 신용대출 6.3%(CD 2.8%) 였으며 예금금리는 4.0%, 적금금리 4.2% 수준이었다. 그런데 올해 들어 금리인상이 계속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박씨의 대출금에 대한 금리는 주택담보대출 6.9%, 신용대출은 7% 정도로 올랐다. 대출금액이 거액인 만큼, 박씨는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금리가 0.5%포인트 올라 이자비용만 1년에 150만원, 1달에 13만원 정도 늘어났다. 0.7%포인트 금리가 오른 신용대출의 경우 1년에 35만원, 1달에 약 3만원 정도의 이자부담이 늘었다. 박씨의 경우 아직은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이지만 내년부터는 원금도 함께 갚아야 한다. 부담이 훨씬 더 커지는 것이다.

반면 박씨의 예금금리는 4.2%, 적금금리 또한 4.2%로 지난해 말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게 없다. 참다못한 그는 거래은행 지점으로 달려가 "왜 대출금리만 오르고 예금금리는 그대로냐"며 따졌지만, 은행 직원으로부터는 "죄송하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지난달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1년 5월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를 통해서도 비슷한 처지의 은행고객이 많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5월 가계와 기업, 공공 및 기타 대출을 포함한 신규취급액 기준 예금은행 대출금리는 연 5.76%로 전달보다 6bp 상승했다. 반면 저축성수신 금리는 연 3.67%로 전달보다 1bp 하락해 대출금리와 저축성금리 차이는 2.09%로 전달보다 7bp 확대됐다.

이처럼 예대금리차가 날이 갈수록 커지자 은행 지점에는 아예 신문을 들고 와 "은행이 이자놀이만 하니까 가계부채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며 따지는 고객이 늘고 있다.

한 시중은행 지점 직원은 "항의하는 고객을 마주할 때마다 예금은 1년 단위 고정금리 상품인 반면 대출은 3~6개월마다 변동금리가 회전되니 예금을 재예치 할 때면 혜택을 볼 수 있을 거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쉽지 않다"고 호소했다.

또다른 은행 직원도 "대출 뿐 아니라 예금상품에 가입하려는 고객을 납득시키기도 어려워졌다"며 "같은 금리를 제시해도 예전엔 '저금리 시대'라며 납득하던 고객들이 이제는 우대금리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