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진重 노조 "총파업 철회…업무복귀" 선언(종합 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사협상 타결…190일만에 사실상 갈등 마침표
일부 강성노조원 합의 반대, 물리적 충돌 가능성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조슬기나 기자] HJ중공업 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하며 190일여에 걸친 노사갈등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재용 한진중공업 조선부문 대표이사와 채길용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 한진중공업 지회장은 27일 오후 1시께 부산 영도구 봉래동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내 식당에서 노사협의이행합의서에 서명했다. 이에 앞서 한진중공업 노조는 기자회견을 갖고 업무복귀를 선언했다.

노조는 “3년간의 투쟁으로 조합원들의 생활이 피폐해졌고 죽음의 공장으로 변해가는 영도조선소를 방치할 수 없어 총파업 철회와 현장복귀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노사는 파업 철회와 업무 복귀 조건으로 노조가 제안한 주요 4가지 사항에 합의했다.
먼저 정리해고자 중 희망하는 사람에 한해 희망퇴직 처우를 적용해주기로 했다. 또한 노사 간 형사고소 및 고발, 진정 등은 쌍방 모두 취소하고 징계 등 인사조치는 조합원에 한해 면제키로 노력키로 했다. 아울러 노조에 대한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가압류 포함)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크레인 농성 중인 김진숙 민주노총 지도위원 퇴거 문제는 노조가 책임지기로 했으며 타임 오프 등 다른 현안은 법의 테두리에서 전향적으로 개선하는 방향으로 노사가 협의키로 했다.

특히 이번 합의는 그간 지루하게 끌어오던 공방을 외부 개입없이 노사가 직접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진중공업 노조는 지난해 말 사측이 영도조선소 경쟁력 향상의 일환으로 정리해고를 단행하자 반대, 총파업에 돌입했다. 여기에 올 1월 6일부터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지도위원이 조선소내 85호 크레인에서 고공농성을 벌이고 정치권과 외부 노동운동가들이 개입하며 노사 간 갈등이 심화됐다.

24일부터 노사 간 철야 릴레이 협상에 들어서며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27일 오후 부산지방법원이 영도조선소에 머물고 있는 노조원 100여명에 대한 ‘퇴거 및 출입금지 가처분에 의한 강제퇴거집행’을 단행키로 했다는 발표가 나며 다시 분위기는 가라앉는 듯 했다.

하지만 노조측이 더 이상의 소모전은 무의미하며 영도 조선소의 회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사측도 정리해고 직원에 대한 재취업 알선 등 성의를 보이겠다는 점을 드러내며 양측 간 실마리를 찾았다.

노조측은 총파업이 끝남에 따라 영도조선소 내 생활관에 머물던 노조원이 모두 퇴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일부 강성 노조원들이 정리해고 철회가 빠진 협상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퇴거를 거부하거나 퇴거하려는 노조원들을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물리적 충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채명석 기자 oricms@
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