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나라당 "금리·환율정책, 물가안정에 기여해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이주영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27일 물가안정과 관련, "금리와 환율정책 등이 물가안정에 기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당정협의에서 "석유문제나 생필품 등에서 독과점 담합 등에 대해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 궁극적인 물가안정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성식 한나라당 정책위 부의장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의장은 또한 "공공요금 인상과 관련해 설사 불가피한 분야가 있다 해도 경영혁신 등 통해 최대한 비용을 절감하도록 요구하며 저소득, 서민 계층에 대한 보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자리 창출과 관련, "기본적으로 청년층 고용이 여전히 나쁘다"며 "공공기관부터 선도적인 역할을 하되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고교 졸업생과 지방대생 채용을 늘리는 공공기관을 우대하는 방향으로 공기업 평가를 개선하고 임투세액공제도도 고용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당정은 이날 회의에서 "동반성장과 재정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정부와 당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김 부의장은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특히 이날 당정협의에서 물가안정, 일자리 창출, 동반성장 및 부분간 격차완화 관련 해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공감대를 표시했지만 국민고통을 덜고 경제회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보다 과감한 내용을 담을 것을 주문했다. 이밖에 영세사업장과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4대보험의 사각지대 해소와 관련, 정부가 전향적인 정책을 준비해줄 것과 기초수급자 기준 완화, 근로장려세제 지원 강화, 기초노령연금에 대한 적절한 지원강화 방안도 요구했다.

또한 가계부채 등 경제취약 요인과 관련, "제2금융권 문제까지 포함해서 적절한 리스크 관리 대책을 내놓고 이 경우 서민금융의 위축 가능성이 높으니 이 점에 대한 보완책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부의장은 이와 관련,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은 대통령이 주관하는 회의를 거쳐서 확정된다"며 "크게 봐서 물가안정, 일자리 창출 확충, 동반성장 및 부분간 격차완화 큰 틀에서 공감대를 이뤘다. 정부에서도 적극 검토할 자세는 되어 있다"고 평가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등록금 대책 등과 관련, "등록금 및 사교육비대책을 잘해나가는 등 국민의 교육비 부담을 많이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졸업자 등 기능인력이 일자리에 더욱 접근할 수 있도록 정책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 의장은 모두발언에서 "하반기에는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이 물가의 불안 요소"라며 "4%를 웃도는 높은 물가가 조기에 안정되고,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는 정책을 강력히 주문한다"고 밝혔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에 "무엇보다 물가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고, 사회안전망 확충에 힘쓰겠다"며 "그리스 등 재정이 악화된 나라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재정 지출은 지속가능한 범위에서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당정협의에는 당에서는 이 의장 외에 김성식, 정진섭 정책위 부의장과 김성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고 정부 측에서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6개 부처 장관이 참석했다.



김성곤 기자 skze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