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2009년 10월 미국 동영상 포털사이트 '유튜브'에 공개된 한 화면이 전세계 네티즌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장소는 스웨덴 스톡홀롬의 한 지하철역. 사람들은 에스컬레이터와 나란히 자리한 '피아노계단' 앞에서 걸음을 멈추더니 편안한 에스컬레이터를 외면하고 흥미로운듯 피아노계단으로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이 계단은 운동량이 부족한 도시인들을 조금이라도 더 걷게 만들고 전기를 아끼기 위해 발을 내디딜 때마다 피아노처럼 소리가 나도록 특별히 고안된 장치였다. '결핍'에서 '창의'가 피어오른 대표적인 사례다. 창의의 바탕인 결핍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대표의 키워드이기도 하다. 그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결핍을 언급했다. 자녀에게 결핍을 가르치라는 얘기였다. 뭔가 부족한 상황이 창의를 끌어내는 것이고, 바로 여기에서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는 게 빌 게이츠 구상의 배경이다.
◆"열차 안이 왜 덥냐고?..이걸 한 번 보세요"=일본인들의 창의는 거창하거나 심오하지 않다. 스톡홀롬 피아노계단처럼 소소하고 간단하며 일상과 맞닿아 있다. '탈(脫)원전' 집회가 한창이던 지난 12일 오후 일본 도쿄 신주쿠역. 이 역의 개찰구 앞에 LED화면이 하나 설치돼있었다. 후쿠시마 사태 이후 전력 제한공급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도쿄전력이 그날 제공되는 총 전력량과 현재까지의 사용량을 시민들에게 알리려 설치해둔 장치였다. 불편을 납득시키고 양해를 구하려는, 작지만 의미있는 창의였다. 이날 신주쿠역 개찰구 앞에서 만난 도쿄 시민 스즈키 나시히로(36ㆍ남)씨는 "전력 공급이 제한돼 지하철에서 에어컨이 약하게 나올 때가 있어 불편하긴 하다"면서도 "그래도 전력 사용량 총량을 이렇게 눈으로 확인하고 나면 전력 공급을 제한하는 방침을 납득하게 된다"고 했다. 현재 도쿄 시내의 모든 지하철역 개찰구 앞에는 신주쿠역과 마찬가지로 전력량 정보 제공을 위한 LED화면이 설치돼있다. 도쿄와 시외를 오가는 열차의 경우 차량 내부에 설치된 TV에서 전력량 정보가 수시로 제공된다.
신주쿠역 개찰구 앞에 설치된 TV 화면. 도쿄전력이 일일 공급전력 총량과 현재 사용량을 전해주기 위해 설치한 것. 상단부터 사용율, 구체적인 사용량, 총공급량이 적혀있다.
원본보기 아이콘3.11 이후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긴급지진속보일람'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유레쿠루 콜'. 이 어플리케이션은 일본 전역에서 발생한 지진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해준다. 제일 아래 목록에 '2011년 6월10일 06시 03분 16초에 치바현 동북쪽에서 최대진도4의 지진이 발생했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원본보기 아이콘◆전력난, 마케팅의 수단이 됐다=일본의 창의는 지하철역과 자판기, 스마트폰을 넘
신주쿠 중심에 있는 전자상가 빅카메라(BIG CAMERA) 입구에 붙은 절전 광고판. '절전!'이라는 구호와 함께, 전력을 최대 78%까지 아낄 수 있는 주력상품 홍보문구가 적혀있다.
원본보기 아이콘◆"절전상담 받아보셨나요?"=이 매장에는 심지어 '절전상담카운터'까지 있었다. 물론 3ㆍ11사태 뒤에 생긴 장소다. 점원들은 이곳에서 '현재 사용중인 어느 제품을 어느 절전상품으로 바꿀 경우 장기적으로 얼마 정도 이득을 본다'는 식으로 컨설팅을 해 소비를 유도한다. 빅카메라 점원 나카야마 히로시(32)씨는 "사실 요즘은 우리 매장에서 파는 대부분의 전기제품이 절전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들도 당연한듯 절전상품에 먼저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우리도 전략적으로 그런 상품들을 배치해두고 절전 상품에 대한 홍보도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면서 "절전상품들의 판매율은 3.11사태 이후 약 30%정도 늘었다. 그렇기 때문에 절전상품에 할인을 더 많이 적용해서 팔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력난을 역이용한 빅카메라의 창의는 곧장 돈과 연결되고 있었다.
도쿄=김효진 기자 hjn2529@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