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쉽지 않네…"
15일 프랑스 소재 해운분석기관인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컨테이너선사 30위권에 첫 진입한 STX팬오션은 1년여만에 순위권에서 밀려났다.
이달 초를 기준으로 한 STX팬오션의 컨테이너 운영선단은 총 27척, 4만2425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34위 규모다. 임대선(용선)을 제외한 사선기준으로는 8척, 1만2370TEU를 기록하며 41위에 그쳤다.
당장 수익을 내야하는 회사측으로선 초기 네트워크 구축에 많은 비용과 시일이 소요되는 컨테이너부문보다 기존 벌크선 부문에 집중해야만 했기 때문. 공식, 비공식 석상을 통해 수차례 원양노선에 대한 욕심을 드러내온 이 부회장으로선 아쉬울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선단 확보 역시 기존 벌크선에 치우쳐 진행되고 있다. 올 들어 STX팬오션이 인수한 선박은 총 5척으로 이중 벌크선이 4척, 자동차전용선이 1척이다. 컨테이너선은 전무하다. 올해 발주 예정선단 또한 벌크선 비중이 90%에 달한다.
최근 벌크선 시황이 손익분기점 이하 수준에서 몇달 째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원양노선 진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벌크선 시황의 수익성이 회복되지 않는 한 컨테이너 선단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어렵기 때문이다.
STX팬오션 고위관계자는 "원양 컨테이너노선 진출에 대한 이 부회장의 의지는 여전하다"면서도 "다만 현 시황이 좋지 않아 네트워크 구축, 선단 확보 등에 예상보다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나마 이 부회장의 어깨를 가볍게 하는 것은 든든한 지원군이 합류했다는 사실이다. STX팬오션은 지난달 현대상선 자문역을 지낸 컨테이너전문가 김윤기 부사장을 영입, 영업력 강화 및 네트워크 구축에 힘을 보탰다. 강덕수 STX그룹 회장 또한 해운부문에 관해서는 이 부회장에게 모든 것을 맡기며 신뢰, 지원하고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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