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정부 구제역 매몰지 전수조사 축소·부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생안정대책특위와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7일 정부의 구제역 매몰지 전수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허위 및 축소조사 의혹이 있다며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이미경, 정범구, 김진애, 김영록, 홍영표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조성된 매몰지에 대한 정부의 전수조사 결과 자체가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고, 심지어 축소ㆍ허위조사 의혹이 있는 사례까지 발견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용인지역 37개소 매몰지의 경우 조사 당시 점검표에는 '매몰지 이상 없음'으로 돼 있었다. 특히 점검표에는 GPS좌표만 다를 뿐 모든 점검 항목이 동일하게 작성됐다.

이후 언론을 통해 용인지역 8개 부실 매몰지 보도가 나오자 정부는 다시 '정비대상'으로 추가했다.

또한 전수조사시 점검표에는 '정비필요(6곳)' '붕괴 우려 지역(2곳)' '접근 불가로 상세한 조사를 못한 지역(3곳)'도 정부의 정비ㆍ보완 지역에서 누락됐다.
이밖에도 매몰지 경사도를 기재하지 않았거나 '급함', '완만함' 등으로 정확하게 기록하지 않은 사례도 발견됐다. 또 주변관정과 주거지역과 매몰지의 거리가 10m라고 기록했음에도 인근 지하수 이용실태에 대해선 기재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매몰지 전수조사가 이처럼 허위조사 및 축소, 부실조사가 다수 있음에도 정부당국은 제대로 된 점검조차 없이 417개소만 정비ㆍ보완하는데 그치고 있어 향후 부실 매몰지로 인한 2차 환경오염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의 구제역에 대한 초동대응 실패, 매몰지 부실조성에 이어 전수조사 조차 부실한 것으로 드러난 이상 국회는 즉각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건강보험 의료수가 인상분 반영 '약값 상승' [힙플힙템] 입지 않고 메는 ‘패딩백’…11만개 판 그녀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국내이슈

  •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해외이슈

  •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1000개 메시지 모아…뉴욕 맨해튼에 거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