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국서도 러브콜...현대차 '행복한 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태국 산업부 장관, 양승석 사장 만나 공장 설립 요청...현대차 "공장 추가 계획 없어"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 현대차 러브콜'에 태국이 가세했다. 미국과 캐나다, 인도에 이어 벌써 네번째다. 판매량은 늘지만 생산량은 임계점에 달해가는 현대차의 글로벌 현 주소가 고스란히 반영된 것이다. 현대차는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지만 자국 산업 발전이라는 명분은 '현대차 모시기'를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태국 정부가 현대차에 태국 내 생산공장 설립을 정식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차이우티 반나왓 태국 산업부 장관이 최근 방한해 양승석 현대차 사장을 만났다.
태국의 영자신문 '더 네이션(The Nation)'은 "태국 정부는 현대차가 아시아 지역에 신규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따라서 현대차가 태국을 우선 고려해줄 것을 차이우티 반나왓 장관이 양 사장을 만나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태국의 자동차 소비량은 연간 60만대 정도로 현대차 점유율은 채 1%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차이우티 반나왓 장관은 양 사장을 만나 "태국이 5억명에 달하는 아시아 소비의 중심지"임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세제 혜택 등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태국이 현대차 공장 유치에 적극적인 이유는 자국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업계는 연간 30만대 규모의 공장을 건설하는 데 1조원 이상의 자금이 투입되며 2000~3000명이 새 일자리를 얻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존 크라프칙 현대차미국법인(HMA) 대표도 "미국 내 판매량이 급증해 추가 공장이 필요하다"며 현대차에 러브콜에 보냈다. 지난 해 앨라바마 공장에서 30만500대 규모의 쏘나타와 아반떼, 산타페 등을 생산해 임계점에 도달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캐나다 일간지 '글로브앤메일'은 "북미 신규 공장은 미국이 아닌 캐나다에 지어야 한다"며 맞불을 놨다. 현대차의 지난 해 캐나다 판매량은 11만8507대로 미국 판매량(53만8228대)의 20% 수준이다.

이미 두 개의 공장이 운영 중인 인도에서도 신규 공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친다. 인도 일간지 파이낸셜크로니클은 "현대차가 3공장 건설을 준비하고 있다"며 "현대차 관계자들이 후보 부지를 둘러보고 매우 만족해했다"고 보도했다. 현대차는 지난 해 첸나이 1ㆍ2공장에서 60만대를 생산해 추가 생산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해외 주요 시장의 현대차 모시기에 대해 현대차는 '일방적인 러브콜'이라고 일축했다. 지난 해 중국 베이징 3공장과 브라질 상파울로 공장을 착공한데다 현대건설 인수에 5조원 이상의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신규 공장 설립에 여력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양승석 사장은 "공장 증설(이나 신규 설립)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외부의) 요구 사항이 있어도 추진할 의사가 없다"며 "세계 구석구석을 살펴보다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그때 증설이나 공장 신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