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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삿포로, 15억달러 투입..해외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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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일본 4위 맥주업체 삿포로가 해외사업 확대 및 인수합병(M&A)을 위해 향후 4년간 약 1250억엔(15억달러)을 투자할 전망이다.

내달 30일 취임하는 카미조 츠토무 사장 예정자는 20일 블룸버그 통신과 가진 인터뷰를 통해 "순익을 늘릴 수 있는 모든 인수 활동을 고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삿포로는 일본 외 아시아 지역 수요 확대에 따라 올해 베트남에 맥주공장을 문 열 계획이다. 또 북미 시장에서는 프리미엄 맥주 사업에 집중할 전망이다. 캐나다에서는 2006년 인수한 맥주업체 슬리먼의 생산시설 확충을 고려 중이고, 미국 시장에서는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인수를 물색하고 있다.

그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부유층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면서 "베트남이 성장할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인구는 해마다 300만명 가량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일본 인구감소로 인한 내수시장 위축으로 일본 맥주업체들은 해외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비주류 사업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삿포로는 지난 5일 비주류 음료 매출을 늘리기 위해 청량음료업체 포카코퍼레이션을 인수키로 했다. 약 300억엔을 투입해 기존에 20%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포카코퍼레이션을 완전히 인수키로 한 것이다. 이는 현재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주류 부문 의존도를 낮추고 비주류 음료 매출을 높이기 위함이다.

레이팅&인베스트먼트 인포메이션의 가타히라 켄이치로 애널리스트는 “일본 기업들은 내수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현금을 창출하는 한편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해외 진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삿포로의 지난해 해외매출은 253억엔으로 전체 매출 3892억엔의 6.5%를 차지했다. 삿포로는 해외매출 비중을 내년에 9.5%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공수민 기자 hyun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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