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패션업계 2011빅뱅 '카운트 다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성복 1위 한섬 매각추진 공식화
-톰보이 주간사 선정 회생절차 착수
-롯데 신세계 패션사업 확장 움직임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국내 패션업계의 인수합병(M&A)이 본격화하고 있다. 매물 '1순위'로 꼽혀온 한섬이 매각 추진을 공식화한 데 이어 기업회생작업이 진행중인 톰보이가 주간사를 선정하고 M&A 작업에 착수했다. 특히 롯데와 신세계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패션사업에 가세하면서 향후 국내 패션시장은 급속히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패션업계 '빅뱅'시작=톰보이는 지난 19일 경영정상화를 위해 M&A 주간사로 삼일회계법인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톰보이는 본격적인 회생절차에 착수하게 된다. 톰보이는 국내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여성 영캐주얼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패션산업을 선도해온 국내 1세대 패션기업. 그러나 경영진들의 방만한 자금운용 등으로 부도를 맞았다.
톰보이가 이번에 M&A 추진을 결정하면서 인수업체 후보군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업계는 최근 패션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중인 롯데백화점을 1순위로 지목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말 나이스크랍 인수를 시작으로 패션 M&A 시장에 본격 발을 담근 상태다. 신원, 이랜드 등도 인수 후보군으로 지목되고 있다.

임영호 제3자 관리인은 "톰보이는 아직 브랜드 파워 및 경쟁력이 건재해 여러 곳에서 인수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M&A가 조기 마무리되면 경영정상화도 그만큼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타임, 마인, SJSJ, 시스템 등 유명 여성복 브랜드를 보유하며 여성복 업계의 1위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한섬도 2세 기업승계 문제가 불확실해 매각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말 SK네트웍스가 한섬 인수 추진을 공식화한 상태다. 2007년 '오브제'를 인수하며 패션 사업 강화에 나선 SK네트웍스가 한섬까지 인수하면 단박에 국내 1위 여성복 업체로 올라서게 된다.

◆롯데와 신세계 '패션에 사활'='유통명가' 롯데와 신세계의 패션사업 확장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여성 캐주얼 브랜드 '나이스크랍'을 운영하고 있는 NCF를 인수하며 패션사업을 본격화한 롯데는 현재 매물로 나와 있는 국내업체들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M & A와는 별도로 백화점 내 글로벌패션(GF)사업부문 강화도 추진하고 있다. 우선 프랑스 여성의류 브랜드인 '꼼뜨와 데 꼬또니에 (CDC)'를 직수입해 국내에 신규 론칭하는 등 브랜드 개발에 착수한다. 또 이태리 토털 잡화 브랜드인 '훌라'를 비롯한 GF사업부문에서 운영 중인 브랜드들의 점포수를 30여개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반해 신세계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을 중심으로 SPA(제조직매형 브랜드) 제품을 확대하고 H&M 등 저가 패스프패션 브랜드들을 추가 입점시키는 특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현재 패션사업만 놓고 보면 신세계가 5000억원대의 매출로 300억원대에 그치고 있는 롯데보다 멀찌감치 앞서 있다. 하지만 롯데백화점은 오는 2018년까지 패션에서만 5조원대의 매출을 올리겠다며 패션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어 유통명가들의 자존심 싸움이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