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 印제철소 사업 청신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환경조사단 적절판정··· 이달 말 최종 결정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안혜신 기자] 난항을 겪었던 포스코의 인도 오리사주 일관제철소 사업이 큰 장애물을 넘어서며 이달 말 최종 승인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 및 포스코에 따르면 인도 연방정부 환경 조사단은 최근 포스코의 일관제철소 건설 1단계 사업을 검토한 결과 적절하다고 결정했다.

조사단의 의견은 인도 환경부에 전달되며 이를 바탕으로 환경부는 사업 승인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최대 장애물을 넘어섬에 따라 승인 가능성도 그만큼 높아졌다.

포스코 일관제철소 사업 프로젝튼 인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인 120억달러가 투자된다. 3단계로 나눠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최종적으로 1200만t의 쇳물을 생산하게 되며 1단계는 400만t 생산 시설을 건립하게 된다.
환경조사단은 오리사주정부와 포스코가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 지역 농민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고 주민들이 사용하는 식수에는 전혀 지장이 없도록 하도록 했다. 또한 프로젝트 총 투입 금액 중 5%를 이 지역 사회공헌사업에 출연해야 하며, 총 공장 면적의 4분의1 수준인 1000에이커의 토지를 녹색공간으로 남겨두도록 했다.

이와 관련 포스코측은 아직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현지에서 정보를 확인중"이라며 "결국 환경부의 결정이 남아 있는데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에는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 2005년 오리사주 일관제철소 걸립을 발표한 후 현재까지 이를 진행해 오고 있으나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의 반발로 착공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포스코 프로젝트가 승인을 받으면 최근 들어 강화되고 있는 인도 환경부의 환경보호 방침에 따라 역시 표류하고 있는 다른 사업들도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
안혜신 기자 ahnhye8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명석 기자 oricms@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