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월의 독립운동가는 '신현구선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1월의 독립운동가에 신현구선생이 선정됐다.

국가보훈처는 31일 "대한독립애국단을 결성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지원하는 등 항일운동을 전개하다 체포되어 옥고를 치르고, 순국한 신현구(1882.12~1930.7) 선생을 '1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충남 논산에서 태어난 선생은 1906년 미국인 선교사 윌리엄즈를 만나 공주영명학교의 교사로 활동했고, 민족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을 위해 1915년 서울로 올라와 이화학당 부속 여학교 교사를 맡았다.

1919년 만세시위에 적극 참여하고 독립운동을 구체적으로 전개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그 추진체로서 대한독립애국단을 같은해 5월 결성했다. 본부를 서울에 두고 강원, 충청, 전라도 등지에 지단을 설치했으며 상해 임시정부 지원단체로 활동했다.

선생은 서울을 거점으로 활동하던 대동단, 대한민국청년외교단 등의 단체와 교류를 통한 결속을 강화해 제2의 3.1독립운동인 대규모의 만세시위를 추진했다. 그러나 1919년 11월 예정일을 앞두고 대동단의 조직이 일제에 발각되어 실패했고, 11월20일 일경에 체포됐다.
이후 대한독립애국단의 전모가 드러나 징역 5년형을 선고받고 옥고를 치렀다. 만기 출옥 후에도 항일운동을 계속해 1927년 1월 잡지 '심경'(心鏡)에 항일사상을 고취하는 글을 실었다가 다시 체포되어 징역 3년6월형을 선고받았다. 이후 모진 고문의 여독으로 1930년 7월13일 순국했다.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68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