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올해 23개 해외 첨단기업 5억8300만달러 투자협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건수대비 44%, 금액대비 35% 증가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경기도는 올 한해 동안 23개 기업에 5억8300만달러의 투자 MOU를 이끌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에 비해 건수기준 44%, 금액기준 35% 증가한 수치다. 4000여명의 직접고용이 창출될 수 있으며 간접고용까지 감안하면 2만명 이상의 고용효과가 기대되는 규모다.
올해 외투기업들의 특징은 기업의 R&D유치 등 규모는 작아도 첨단ㆍ미래산업에 대한 투자가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지난 9월 경기도와 1억 달러의 투자협약을 체결한 지멘스(Siemens)사는 킨스타워내 R&D시설을 확장, 아시아 지역총괄 혁신센터(Innovation Center)를 설립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올해 경기도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광학분석기 제조분야의 브루커사, 바이오의약품의 사토리우스사, 반도체 설계분야의 아날로그 디바이시스사 등 4개 기업 역시 단순 제조업이 아닌 첨단 R&D시설 설립을 목적으로 경기도에 진출했다.
이밖에 안산시 MTV 부지에 1억 달러를 투자한 광학기기 제조 글로벌 기업인 캐논(Canon)사 등 18개 기업이 첨단업종의 제조업체란 점도 특징이다.

경기도는 올해 투자협약을 맺은 23개 기업중 11개 기업(가동중 7, 착공 4)이 이미 협약을 이행하고 있으며 나머지 기업들도 임대차계약 준비 등 순조로운 진행을 보이고 있다.

이는 올해 상반기 중 제조업을 중심으로 국내 경기상황 개선은 물론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응해 보다 공격적인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했던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실제 경기도는 올해 해외투자유치단 파견 15회, 해외 투자설명회 4회, 국내 투자설명회 3회 등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벌였다.

지난 7월에는 중국의 경제수도라 할 수 있는 상하이에서 투자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중국에 대한 투자유치 마케팅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G20 정상회의를 앞둔 11월초에는 라트리뷴(프랑스), 차이나데일리(중국), 요미우리, NHK(일본) 등 아시아, 유럽, 대양주의 총 17개국에서 방한한 36명의 외신기자를 초청,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경기도의 저력을 알렸다.

8월과 11월 경기도 투자유치 대표단은 일본지역 투자유치 활동에 나서 반도체 및 신재생 에너지 광학기기, LCD 산업, 도금용 화학약품 등 분야에서 총 6건 1억6500만달러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또 9월에는 미국투자유치 활동을 통해 의료용 영상진단기기, 반도체용 전력부품 설계, 연료전지 분리판, 산업용 광학분석기 등을 제조하는 첨단기업 5개사로부터 1억50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냈다.



김정수 기자 kj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