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北, 우리 국론 분열됐을 때 넘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안부 업무보고에서 "최상의 안보는 단합된 국민의 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북한이 우리를 넘보는 것은 국론이 분열됐을 때 우리를 넘본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행정안전부 내년 업무보고를 받고 "튼튼한 안보라는 것은 튼튼한 국방력에만 있는 게 아니고 최상의 안보는 단합된 국민의 힘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분단된 나라로서 경제를 살려서 세계에 아주 모범국가가 됐다, 그건 철저한 안보 뒷받침이 있기에 가능했다"면서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이 될 때까지는 투철하게 안보의식을 갖고 해야만 경제도 성장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가 국방력이 아무리 강하고 우월해도 국론이 분열되면 상대는 그걸 활용하려 할 것"이라면서 "가장 강한 안보, 최선의 안보는 단합된 국민의 힘이다. 국민이 하나 될 때 가장 튼튼한 안보라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행안부 역할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정 목표는 어느 것보다도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국민의 행복권을 확보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런 점은 북한 주민에도 요구하고 있지만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게 우리 국정의 큰 목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그런 점에서 우리가 생명을 중시하고, 인권을 중시하고, 복지를 우리가 필요한 곳에 강화하고, 재난과 재해를 사전에 예방을 하고, 북한의 도전으로부터 확고하게 방어를 하면서 한반도 평화를 유지함으로써 우리는 국민의 삶을 질을 높일 수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최근 국내에 여러 재난이 발생했다. 구제역도 최근에 생기고, 연평도 포격 사건 등 여러 가지 생겼다"면서 "행안부와 소속된 경찰이나 소방방재청 할 것 없이 모두가 적극 대응을 잘했다 생각한다. 이런 것들로 국민들이 많은 신뢰가 쌓아졌다고 생각한다"고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공직자들의 기강 문제와 관련해 "경제위기를 맞아 어려울 때 공직자들이 2년간에 걸쳐 임금이 동결되는 일을 감수했다. 앞장서서 우리 공직자들이 모범을 보였다"면서 "경제를 OECD 국가 중 가장 먼저 회복하는 결과에 대해서도 공직자들의 역할도 매우 컸다고 생각하고, 공직자들에게 연말 보내면서 아주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는 무엇보다도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내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사람일수록 안정된 직장을 갖고 일을 해야 한다"며 "임시 공공근로로는 그 사람들을 빈곤에서 탈출시킬 수 없다. 그 책임이 정부에 있기에 여러분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자체도 예산 60% 상반기 집행하려면 행안부가 매우 효과적으로 집행해야 한다"면서 "아무리 급해도 효과적이고 아주 낭비 없애고 예산 잘 집행할 수 있게 행안부가 연내 준비 마무리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