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제10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세계 4강 도약을 위한 그린카산업 발전전략 및 과제'를 발표했다. 지식경제부와 환경부, 국토해양부, 녹색성장위원회 등이 마련한 대책에 따르면 당초 2015년 국내 그린카 130만대 보급을 위해 2012년부터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드리드 등 그린카 차종에 대해서는 개별소비세와 교육세(130만원), 취등록세(140만원), 공채매입(200만원) 등에서 최대 310만원의 세금을 깎아주기로 했다. 공공기관의 전기차 구입시에는 가솔린차량과의 가격차의 50%까지 최대 2000만원 한도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키로 했다. 일반인이 전기차를 구매하는 데 대한 지원은 2012년으로 1년 앞당겨 검토한 뒤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린카 운행의 핵심인 충전인프라에 대해서는 2020년까지 전기충전기 135만1300기, 수소충전기 168개소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충전소 설치보조금 융자를 지원키로 했다.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해 LPG 충전소와 그린벨트내에도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긴급충전서비스는 2014년까지 정류소에서 배터리 교환, 급속충전이 가능한 '정류소 충전시스템'과 주행 중 방전 등 돌발상황에 충전하는 '이동식 긴급충전 시스템' 을 개발할 예정이다.
정부는 그린카 차종별로 향후 5년간 그린카 양산로드맵을 제시하여 자동차업계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 자동차업계는 그린카분야에 최근 5년간(2006∼2010) 1조3000억원을 투자해왔으나 향후 5년간(2011∼2015)간 3조1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양산시기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2012년, 연료전지차는 2015년, 유로-6 기준을 만족하는 클린디젤버스는 2015년에 양산할 계획이다. 정부는 기술개발이 시급한 그린카 8대 주요부품을 지정해 내년부터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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