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대열의 펀드브리핑] 펀드투자 전략 다양화를 주도하는 맞춤형펀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 팀장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형펀드 가운데 성장형펀드, 가치형펀드, 인덱스펀드, 테마형펀드 등 펀드스타일별로 우수한 펀드를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펀드시장이 성숙되고, 투자자들의 투자 욕구도 다양화되면서 기존의 일반 주식형펀드 이외에 투자자들의 개별적인 니즈를 하나의 펀드에서 해결할 수 있는 펀드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펀드들을 맞춤형펀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펀드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 한 몇 가지 맞춤형펀드 유형을 소개한다.
첫째, 혼합형펀드이다. 순수주식형펀드의 경우 주식시장의 등락에 따라 변동성 리스크에 그대로 노출된다. 이에 비하여 주식혼합형펀드와 채권혼합형펀드는 주식과 채권에 분산하여 투자함으로써 안정성을 높인 펀드 유형이다.

둘째, 분할매수형펀드이다. 펀드에서 정해진 룰에 의하여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비중을 늘려나가는 펀드이다. 이는 주식시장이 불안하거나, 펀드 진입시점을 찾기 어려울 때 유용한 펀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분할매매형 시스템펀드이다. 분할매매형 펀드는 통상 주가 하락국면에서 주식을 분할매수하여 상승국면에서 분할매도하는 전략의 연속분할매매 방식을 시스템적으로 구현한 펀드이다. 즉 고가 분할매도, 저가 분할매수라는 가장 기본적인 투자 원리를 시스템으로 구현함으로써 투자자의 수요를 충족시킨 펀드라 할 수 있다.
넷째, 목표전환형펀드이다. 일반 주식형펀드는 통상 목표수익률과 가입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다. 이에 비해 목표전환형펀드는 가입시 목표수익률을 정하고 주식형펀드에서 정해진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채권형으로 전환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렇게 함으로써 변동성이 큰 시장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될 것이다.

다섯째, 월이자지급식 펀드 유형이다. 베이비붐어의 은퇴, 인구구조 고령화 등으로 인하여 매월 고정 이자가 필요한 투자자이면서 주식형펀드로 투자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월이자지급식의 주식형펀드가 적합한 상품이다. 펀드 운용 대상과 방법은 기존 주식형 펀드와 비슷하지만 펀드에서 발생한 수익을 환매할 때 한꺼번에 받는 것이 아니라 매월 이자형태로 지급 받는 펀드이다.

여섯째, 개인연금저축펀드와 장기주택마련저축펀드는 펀드 투자와 더불어 소득공제 또는 절세에 있어서 가장 큰 장점을 가진 펀드들이다.

이외에도 라이프싸이클 펀드, 어린이펀드, 보험기능이 추가된 펀드, 고객이 특화된 펀드 등 다양한 펀드 투자전략이 있으므로 이러한 맞춤형펀드에 대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