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5당 "정부,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 직접 나서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5당은 2일 이명박 정부의 노동정책을 정면 비판하면서 현대차 비정규직의 정규직전환 문제를 위한 공동 해법 모색에 나섰다.

야 5당은 지난 30일 실무자 회의를 가진데 이어 이날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제정당-종교계-시민사회단체 비상대책회의를 갖고 현대차 노조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명박 정부의 노동정책은 국민의 기본권을 압살하고 인간을 부정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며 "현대차 근로자의 분신과 구미 KEC 노조 지부장의 분신이 이명박 정부의 노동정책의 현주소"라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정부가 해야 할 일은 파업 근로자들의 파업해소에 앞서 현대차에 법원의 판결을 받아들이도록 강력히 권고해야 한다"며 "국민의 기본권, 평등권, 헌법정신을 위배하는 조치는 하루빨리 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희 민노당 대표는 "사측은 빨리 대회에 나서야 한다"며 "마주 앉아서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대화할 때만 이 상황을 풀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노동법재개정특위에 다른 야당이 동참해 법 개정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는 "정부는 법원의 판결에 따라 현대차 노동자들을 정규직화 할 수 있는 행정지침을 내려야 한다"며 "경찰과 용역의 폭력을 방치하는 것은 스스로 정부이기를 포기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아울려 야 4당 대표들은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공동 전선을 재확인했다.

손 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연평도 사태로 일어난 안보정국을 틈타서 4대강 예산을 통과시키고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를 어물쩍 넘어가려 한다"며 "민주당은 이에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민주당의 주장과 달리 4대강 사업 예산 부분 삭감이 아닌 전액 삭감을 주장해 정당 간 간극을 보였다.

이 대표는 "4대강 사업은 전국에 걸쳐 반드시 중단되어야 하고 어떠한 타협의 대상도 될 수 없으며 4대강 예산이 전액 삭감되어야지 일부 조정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반드시 원상 복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도 "4대강 사업은 죽음의 사업"이라며 "지금도 뭇 생명들이 죽어가고 있고 전액 예산 삭감은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