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G]홍명보호, 2년 뒤 런던을 기대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포츠투데이 전성호 객원 기자]영화에나 가능할 법한 극적인 승리였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대표팀이 25일 오후 중국 광저우 텐허 스타디움에서 이란을 상대로 후반에만 네 골을 몰아치며 극적인 4-3 대역전승을 거두며 동메달 획득에 성공했다.
이로써 한국은 이란을 상대로 지난 2006 도하 아시안게임 동메달 결정전 0-1 패배를 깨끗이 갚아줬다. 뿐만 아니라 지난 1970년 이후 아시안게임 본선에서 단 한번도 이겨보지 못했던 이란을 상대로 첫 승리를 거두며 40년 묵은 이란전 징크스도 떨쳐내게 됐다.

한국은 경기 시작과 함께 중앙 수비수 홍정호의 어이없는 수비 실수로 선제골을 내주는 등 이란을 상대로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다. 준결승전 예상치 못한 패배의 충격에서 미처 벗어나지 못한 듯한 모습과 8강과 준결승 모두 연장 120분을 뛰며 바닥난 체력과 집중력도 눈에 띄었다.

결국 경기 종료 15분을 남겨두고 1-3으로 뒤질 때만 해도 패색이 짙었다. 그러나 한국은 후반 32분 박주영의 만회골을 시작으로 후반 42분과 43분, 지동원의 연속골이 터지면서 4-3의 극적인 역전승을 거뒀다.
비록 24년만의 금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이란을 상대로 극적인 승리를 거두며 동메달이란 유종의 미를 거둔 홍명보호의 놀라운 뒷심은 2년 뒤 런던 올림픽에 대한 희망을 품게 한다.

무엇보다도 경기 종료 막판에 3골을 몰아치며 난적 이란을 꺾은 것은 UAE와의 준결승전 아쉬운 패배로 자신감과 사기가 떨어져 있을 젊은 선수들에게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진 경험과 교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해 U-20 월드컵 8강의 주역들이 주축을 이룬 홍명보호는 비록 이번 아시안게임에서는 아쉽게 금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만 21세 이하 선수들이 대부분이어서 2012년 런던 올림픽에도 그대로 출전한다.

특히 주장 구자철을 비롯한 20세 이하 대표팀 출신 선수들과 경기 종료 두 골을 몰아쳤던 ‘대형 공격수’ 지동원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며 향후 10년 간 한국 축구의 미래를 책임질 것으로 보인다. 비록 동메달이란 절반의 성공에 그쳤지만, 명승부를 펼치며 동메달을 획득한 홍명보호에 박수를 보내는 이유다.



스포츠투데이 전성호 객원 기자 anju1015@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