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도립 청양대 졸업생, 무더기 특혜 의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참여자치연대, 23일 기자회견…“거액 금품 수수설 등 의혹, 특별감사 실시해야” 주장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지난 10년 동안 250명의 충남도립 청양대학 졸업생이 충남도 본청 및 시·군에 공무원으로 특채되면서 특혜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특채과정에서 금품수수설 등이 나오는 상황임에도 충남도의 감사기능은 전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23일 오전 11시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열고 “충남 각 지방자치단체가 충남도립 청양대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지방공무원 임용과정에서 특혜의혹이 불거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1999년부터 최근까지 충남도 및 각 시·군에 특채된 공무원은 250명에 이른다.

문제는 청양대 졸업생이 공무원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고위공무원 자녀를 비롯, 금품수수설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특정인을 뽑기 위해 ‘특정인만을 위한 공고’를 냈다는 것.
이처럼 오랜 기간 공무원 채용과정에서 의혹이 일고 있음에도 충남도의 감사기능이나 수사기관에서 문제점을 적발하지 않았다는 게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시민단체는 구체적 사례에 대해선 언급을 피한 채 감사원의 특별감사와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감사나 수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구체적 사례와 검찰고발 등 사법처리 요구 등도 염두에 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상선 충남참여자치지역 운동연대 상임대표는 “공적기관의 인력충원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이어져 왔다는 게 납득되질 않는다”면서 “고위공직자 아들도 있었고 대상자가 될 수 없는 사람, 자치단체장과 밀접한 사람도 특혜대상에 있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특정인을 위해 특혜로 채용했다”면서 “구체적 정황도 일부 드러났지만 수사나 감사기관에 공을 던져놓으며 공개하지 않겠다. 비리커넥션을 발본색원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기식 충남도 기획실장은 “충남도는 물론 전국적으로 도립대학 졸업생 중 성적이 좋은 사람을 공무원으로 채용하고 있다”며 “시·군에서 특채할 때도 시험은 충남도에서 일괄하는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