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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관광객 씀씀이 가장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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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중국 관광객의 소비성향이 다른 외국인 관광객에 비해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2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중국인 관광상품을 취급하는 국내 여행업체 300여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관광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59.7%의 기업이 '중국인 관광객들이 일본이나 서양관광객에 비해 돈을 더 잘 쓴다'고 답했다.
'이들보다 지출규모는 적지만 일부 큰 손들이 있다'는 답변은 25.4%였으며, '돈을 잘 안쓴다'거나 '별반 차이가 없다'는 응답은 각각 6.4%와 8.5%에 그쳤다.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는 이유는 연령층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쇼핑'과 '관광지'를 꼽았다. 이어 젊은층은 '한류 등 문화체험'(15.5%)과 '먹거리'(2.7%)를 꼽은 반면, 장년층 이상은 '먹거리(10.5%)와 '한류 등 문화체험'(2.7%)을 꼽았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품목은 '화장품'(젊은층 34.0%, 장·노년층 42.6%)과 '해외명품'(젊은층 33.0%, 장·노년층 26.4%) 순이었으며, 젊은층은 '패션·의류'(16.3%)와 '가전용품'(10.5%)을, 장년층 이상은 '식품·주류'(18.9%)와 '가전용품'(7.1%)을 차례로 꼽았다.

한국관광에 대한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았다. 한국관광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보통'이란 답변이 39.6%로 가장 많았고, '약간 불만족스럽다'는 응답도 21.6%나 됐다.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의견은 30.7%, '매우 만족한다'는 답변은 6.1%에 그쳤다.
한국관광 중 중국인들이 가장 실망을 느끼는 점은 '열악한 숙박시설'(39.1%)과 '부실한 먹거리'(18.7%)였으며, '중국어안내 부족'(16.1%), '부족한 볼거리'(10.9%)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반대로 한국관광 중에서 가장 만족하는 점은 '한국제품 쇼핑'(28.3%)으로 조사됐고, '한류문화체험'(22.6%), '교통운송시설'(19.6%), '관광지'(14.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중국인들이 한국관광 중 가장 실망스러운 부분으로 꼽은 숙박시설과 먹거리 등의 관광인프라는 여행업계에도 애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증가하는 중국인 관광객에 비해 호텔·식당 등 국내 수용태세는 어떤지'를 묻는 질문에 '매우 부족해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상황'(66.3%)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서비스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29.3%)이란 응답이 많았다. '아직은 수용가능하다'는 응답은 3.7%, '전혀 문제가 없다'는 응답은 0.7%에 불과했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국내 관광지로는 가장 많은 업체가 단연 '제주도'(81.7%)를 꼽았고, 이어 '명동'(35.3%), '동대문시장'(21.4%), '고궁'(20.7%), '남대문시장'(13.6%) 등 서울의 주요 쇼핑지역을 꼽았다.

이동근 상근부회장은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의 해외관광러시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중국인 관광객 유치 노력과 더불어 관광인프라와 수용태세 확충 등의 자구적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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