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ECD "한국, 내년 4.3% 성장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전망치(5.0%) '장밋빛 논란' 재연될 듯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한국의 2011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4.7%에서 4.3%로 0.4%포인트 내렸다.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도 종전 4.5%에서 4.2%로 0.3%포인트 낮춰 잡았다. OECD 회원국 역시 종전에 제시한 2.8%보다 0.5%포인트 낮은 2.3%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OECD의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에 따라 정부가 제시한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5.0%)를 두고 '장밋빛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주 월요일에는 정부의 싱크탱크인 한국개발연구원(KDI)도 '2010년 하반기 경제전망'을 발표한다. 이미 4.0% 안팎으로 수치를 낮춘 민간 연구기관들에 이어 KDI까지 수치를 낮출 경우 정부 전망치를 둘러싼 논쟁은 한층 가열될 가능성이 높다.
기획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앞서 "국회의 예산안 심의가 어느정도 마무리되면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보다 낮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OECD는 18일 내놓은 '경제전망(OECD Economic Outlook)' 보고서에서 세계가 2011년 4.2%, 2012년 4.6%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를 5월보다 0.3%포인트 내려잡은 건 "최근 세계 경제의 회복세가 주춤한 상태(soft-patch)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OECD는 "요사이 각 국 재정 정책 효과가 소멸되고, 민간 부문의 자생력있는 회복 흐름이 미약해 최근 생산과 무역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총평했다. OECD는 이어 "신흥국의 성장세 지속,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등으로 이러한 성장세 둔화는 일시적일 것"이라면서도 "향후 경기에는 하방 위험 요인이 상방 위험 요인보다 크다"는 비관론을 폈다. 아일랜드와 포르투갈 등 일부 회원국의 재정위험이 다시 높아진데다 각 국의 통화가치 절하 경쟁으로 외환 시장의 긴장감이 높아졌다는 점을 대표적인 하방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세계 경제의 주춤한 성장세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한국에도 고스란히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OECD는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5.8%에서 6.2%로 올려 잡았지만, 내년도 전망치는 종전 4.7%보다 0.4%포인트 낮은 4.3%로 끌어내렸다. 2012년 성장률은 다시 4.8%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OECD는 "올해 상반기 7.3%에 이르렀던 한국의 성장세도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둔화되고 있다"며 "한국이 수출의 1/3을 의존하고 있는 중국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상반기 성장률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 재고 확충도 마무리되고 있다"고 했다. OECD는 다만 "한동안 성장률이 둔화되다 2011년말쯤 5% 수준의 성장세를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OECD는 아울러 "내수가 빠르게 확대돼 지난해 GDP의 5.2%수준이던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올해는 3%수준으로 축소될 것"이라며 "재정과 통화 정책의 정상화, 환율 절상을 통한 물가 상승 압력 완화,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구조 개혁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