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20] 러시아 대통령 “금융위기 원인은 중기 지원 축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11일 서울 쉐라톤 워커힐에서 열린 서울 G20 비즈니스서밋 무역 및 투자 분야 라운드테이블에서 글로벌 기업 CEO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11일 서울 쉐라톤 워커힐에서 열린 서울 G20 비즈니스서밋 무역 및 투자 분야 라운드테이블에서 글로벌 기업 CEO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11일 “금융위기의 근원은 중소기업의 지원을 줄인 결과”라며 중소기업의 중소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요소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이날 서울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서울 G20 비즈니스 서밋 무역투자(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 라운드테이블에서 “중소기업 활성화는 국가경제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융위기를 겪으며 중소기업 활성화 중요성을 깨달았다”며 “일자리 창출, 생산성 향상, 수요촉진, 경제성장 촉진이 중소기업의 역할인데 지금 그것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규모가 줄어들고 금융기관, 자본시장, 대기업으로부터 지원이 축소되고 있으며, 이것이 위기로 이어진 결과라고 전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러시아도 금융 위기후 주요 산업을 우선하다보니 중소기업에 신경을 덜 썼다”며 “이로 인해 빈곤층이 타격을 받았는데, 하루에 1달러 미만으로 연명하는 사람들이 5500만명 이상 늘었다”고 설명했다.

세계경제를 재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우리는 기존의 것을 복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면서 “중소기업 활동에 더 좋은 조건을 만들고 행정적 장벽을 없애는 등 중소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요소 없애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중소기업이 최신기술에 접근하고 경제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국내외 자본시장이 중소기업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한 나라가 아니라 G20국가의 노력이 다 필요하다. 피츠버그에서 논의됐던 경제활동 포용 주제를 강화해야 한다”며 “재정적으로 금융에 포용되는 논의를 진척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다양한 금융서비스 개발하고 중소기업 대출을 확대하는 노력 필요하며, 소비자 인식도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러시아에서는 이미 부정적인 경험을 했는데, 1990년대에 수백만명이 금융위기와 사기사건을 겪었다”며 “대중 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한 노력도 G20의 이니셔티브이며 공공금융을 중소기업에 제공하고, 모범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미소대출로 특별 금융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는 방안을 내놨다.

그는 “러시아에서는 미소금융대출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 규모가 커지고 있다”며 “어떤 경우에는 위기가 도움이 되는데, 러시아는 사상 최초로 이런 금융상품을 만들었고 미소금융기구를 만들어 촉진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자세한 워킹그룹 보고서를 보지 않았지만 중소기업 관련 문제를 지적해 준데에 감사하다. 이같은 불균형 해소는 중요한 권고사항이다”며 “중소기업을 위한 창업 인큐베이터와 신기술 발전 노력은 제가 언급하고 싶은 부분”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