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열 급상승 김정은에 '내부선 권력승계 이견 가능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 권력서열 6위였던 후계자 김정은의 서열이 2위로 뛰어올랐다. 북한지도부들의 고령탓에 사망이 잇따르면서 후계자행보가 더 빨라진 것이다. 이에 대북소식통들은 김정은의 최단기간 서열급상승은 불안한 권력승계를 자초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북관계자는 8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가 7일 새벽 사망한 조명록의 국가장의위원회 명단을 발표하면서 김정은을 장의위원장인 김정일 국방위원장 다음으로 호칭했다"고 밝혔다.
국가장의위원회 명단은 북한 조명록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 겸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6일 오전 사망하면서 만들어진 171명의 이름이다. 이 명단은 권력서열에 따라 엄격히 순서가 정해진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김정은은 명단에서 당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종전 서열상 위였던 김영남(최고인민회의 상임위 위원장).최영림(내각 총리).리영호(군 총참모장)보다 먼저 호칭됐다.

지난 9월29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중앙통신이 전날 당대표자회 기념촬영에 참석한 고위 인사 명단공개때도 김정은은 정치국 상무위원인 김영남.최영림.리영호 다음으로 호명됐다. 지병으로 불참한 조명록까지 따져 권력서열 6위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당대표자회 40일만에 서열 2위로 뛰어올랐다.

`인민군 대장' 칭호도 갖고 있는 김정은이 조명록의 사망으로 공석이 된 당 정치국 상무위원 또는 국방위 제1부위원장 자리에 이미 올랐거나 조만간 오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세종연구소 송대성 소장은 "대북소식통들에 따르면 북한은 현재 김정은을 후계자로 지명해놓고 국민들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 초조한 상태"라며 "일단 서열을 2위로 지명해놓고 시간이 흘러가면서 자리잡기를 원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송 소장은 "북한사회는 강압적으로 존경심을 만드는 체제지만 권력순위에 있던 지휘부들이 내심 불만을 가질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국방대학교 김연수 교수도 "김정일의 아들 김정남의 발언처럼 3대세습을 반대하는 내부권력층들이 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이영호 등 2.5세대들 30여명이 당중앙위원회에 포함되면서 권력을 뒷받침한다고는 하지만 이견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남대 양무진교수는 "이번 명단의 의미는 두가지 해석이 가능하다"며 "후계자 김정은을 내세운 것은 실질적인 후계자로 나섰다는 점과 죽은 조명록에 대한 예우차원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대북전문가들은 북한의 급변사태의 유형에 불안한 권력승계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도 주목한다. 한미양국은 북한의 급변사태를 5~6가지 유형으로 나눠 유형별 작전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5~6유형은 핵과미사일, 대량살상무기(WMD)의 유출, 불안한 권력승계, 내부 쿠데타, 대규모 탈북사태, 북한 내 한국인 인질사태로 나눠졌다. 북한의 급변사태때는 김정은의 권력인계보다는 집단체제로 정권을 유지하거나 중국에 북한정상화를 위임할 수있다는 전망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