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합]G20에 맞서 '서울국제민중회의'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3개 진보시민단체 G20공동대응행동주간 선포하는 내외신기자회견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5일 오전 민주노총과 83개 진보 시민단체들이 G20공동대응행동주간을 선포하는 내외신 기자회견을 서울 프레스 센터에서 열었다.

기자회견에 앞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가 G20을 선전하는 것을 보면 70년대로 회귀했다"면서 "초등학생이 G20 공부를 하고 공무원들이 새벽까지 나와서 청소를 하고 정부 홍보물에 그림을 그렸다고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는 "서울 G20정상회의는 투기자본의 금융거래세·은행세를 도입과 근본적 개혁 방안을 논의해야 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서강대가 갑작스럽게 '서울국제민중대회' 장소 대여를 취소했다"면서 "이는 민중국제회의에 대한 정부의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칼리크 부슈라 파키스탄 활동가의 비자발급 거부사태는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게 아니겠느냐"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최 측은 "정부에 G20 공식 미디어센터에 미디어와 노동조합 접근권을 요구했으나 아직까지 공식답변이 없다"고 이는 "표현의 자유를 원천적 봉쇄"라고 거듭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는 7일부터 11일까지 G20대응 공동행동주간계획을 발표했다. 8일부터 10일까지 금융· 인권 ·환경· 여성 노동 등 13개 의제그룹이 예수회 센터에서 서울국제 민중회의를 연다. 10일 폐막식과 G20 규탄 촛불 문화제가, 12일 G20 파리정상회의 대응을 위한 국제 노동 시민 사회 전략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노동자에게 고통을 전가하는 긴축정책 반대 ▲G20을 빌미로 한 인권 ·노동기본권 탄압 중단 ▲금융자본통제 ▲집회 시위 자유 보장을 촉구했다.

다음은 내외신 기자회견 일문일답.

- 시위 계획에 대해 묻겠다. 참여 예상 인원을 얼마인가?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
"대규모 집회는 11월 7일 서울 광장에서 열릴 과정이고 약 5만~ 7만명의 노동자들이 함께 할 것이다. G20 정상회의 개최날인 11일에는 코엑스에서 회담이 열리는 게 아니라 용산의 국립박물관에서 열린다. 따라서 집회를 서울역 시작해서 회담장이 있는 국립박물관 방향으로 행진을 계획 중이다"

물론 회의장 가까이에 가기는 어렵지만 저희 시민사회운동은 폭력적 방법으로 회의장으로 가지는 않겠다.

- 과거 쇠고기 문제나 FTA나 시위같은 경우 폭력 시위로 변한 경우가 많은데 이번 시위에서 민주노총은 경찰의 폴리스 라인을 준수할 것인가?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
"시위에서의 폭력은 유발되는 것이자 도발되는 것이다. 정부가 노동자와 시민의 표현의 자유, 집회 결사의 자유를 보장해야 평화적인 시위를 할 수 있다. 그것이 유일한 폭력 사태를 막는 유일한 방안이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어서 시위 현장에서 막대한 경찰 병력 투입을 해 무리한 진압을 하지 말아 달라. 아무도 원치 않는 폭력 시위로 변질 않도록 정부의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촉구 한다."

-G20 정상회의 이후 일본 요코하마 APEC 회의가 있을 예정이다. 일본 시민단체랑 연합해서 APEC과 G20반대운동을 같이 할 계획인가?

▲허용구 노동자 전선 정책위원장
"일본에서 이미 G20반대 위원회가 구성돼있다. 12일에 요코하마로 갈 것이지만 일본 정부가 입국을 거부할 것으로 예상한다. 거기에 굴하지 않고 일본 활동가들과 함께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APEC 정상들에게 항의하는 행동을 할 것이다. 일본 변호사 단체와 시민단체와 협의해 법적으로 정부에게 대응할 것이다"

-행진에는 몇 명 참여하고 행진은 몇 시까지 할 예정인가

▲오송기 운영 위원장
"11일 집회는 오후 2시에 시작해 대량 5시 정도까지 할 계획이다. 이후 용산까지 행진을 시작해 대략 종료 시간은 오후 6시 정도가 될 것이다. 현행 집시법에 의하면 집회는 일몰 이후에 가능하나 행진은 일몰 이후에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합법적 수단을 통해서 주장을 펼치겠다. 행진이 마감된 이후에 30분 정도의 정리 집회를 삼각지역 인근에서 할 예정이다."

"참여인원은 1~2만명을 예상하고 있다. 11일이 평일이고 업무 시간 중에 집회가 열리기 때문에 많은 민중들이 참여하기에는 제약 조건이 크다."

-지금 정부에서는 올림픽공원을 서밋으로 지정했는데 거기서 시위할 것인가

▲"정부가 장소 협의 과정 속에서 올림픽 공원을 제안한 적이 있지만 코엑스에서 멀고 근처 주거지역이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시위를 할 계획은 없다"

-국제 노동 운동가들이 올 것이라고 하는 데 몇 명인지 어느 나라에서 올 것인가

▲"50여개국 700여명 정도 예상한다. 13개 의제별 그룹이 각자의 주제에 따라 관련인사들을 초청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대응 의제와 관련해 환경단체 10여개가 관련 해외인사들을 초청하는 식이다."

- 한국 정부가 G20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모욕적이거나 불쾌한 행동 유발한 경우들이 있었느냐?

▲조승수 대표
납득할 수 없는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20여조원의 경제 효과라고 말하지만 객관적으로 검증이 되지 않았다. 두 번째는 다른 회의를 앞두고 외국 손님을 맞이 하기 위해 거리의 노숙자를 꾸준히 단속해왔다. 얼마 전 베트남 이주노동자가 단속 피해 추락사한 사례도 있다. 외국손님이 오시기 때문에 한국국민은 음식물 쓰레기를 내놓지 말라고 일선 구청에서 계도하기도 한다. 손님을 맞이 하기 위해 우리 국민들의 기본적인 삶, 인권마저 무너지고 있다. 별도로 구체적인 사례를 모아서 조만간 따로 발표할 것이다.

▲허용구 노동자전선정책위원장
"G20대비 경호안전 특별법을 내세우면서 11월 11일부터 12일까지 서울 4대문 중심지역에 합법적으로 허가된 집회를 전부 취소하는 조취를 취했다. 모든 집회를 통제하며 인권과 민주주의를 우롱하고 있다.

이날 자리에는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 권미혁 여성민우회 대표, 이강실 한국진보여대 상임대표, 허용구 노동전선정책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