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 회복 등으로 인해 항공시장이 호황을 지속하고 있는 시점에 맞춰 대한항공이 초대형 여객기인 A380을 적기에 들여와 세계 항공업계 경영자로서 어려운 시기를 오히려 기회로 삼았기 때문.
조 회장은 미래의 항공 수요와 항공기 시장의 판도를 내다보고 지난 2003년 A380여객기 10대를 주문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 도래할 고유가 시대와 항공기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한 등 환경 문제가 주요한 사업 변수가 될 것을 조 회장은 예견했다"면서 "차세대 항공기의 경제성과 연료 효율성 그리고 친환경적 특성을 주목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조 회장의 예견은 정확했다. 지난 2006년 이후 세계 항공시장은 회복세로 돌아서면서 항공사들은 차세대 항공기를 주문하기 시작했다. 항공기 제작사는 넘치는 주문을 감당하지 못해 새 항공기 생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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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내년 11월까지 5대의 A380 여객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 오는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추가로 5대를 도입해 총 10대의 여객기를 운영하게 된다.
조 회장의 항공 전문가로서의 통찰력은 대한항공이 전 세계적으로도 A380을 빨리 도입해 서비스하는 항공사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대한항공은 올해 사상 최대 여객 수성 실적을 기록하면서 오는 2019년 여객 세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회장의 추진력은 명품 항공사로 한 단계 나가는 발판을 마련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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