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한사태 임원배상책임보험 관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송 결과에 따라 위법성 가려질 경우 보험료 청구 가능

[아시아경제 박정원 기자] 신한은행 경영진간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임원이 회사에 손실을 입혔을 때 그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경우 임원배상책임보험에 가입이 돼 있다면 보험사를 통해 보상이 가능하다.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 임원들은 배상책임보험에 가입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항을 밝히기 어렵지만 임원들과 관련된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임원배상책임보험은 법인의 임원이 업무를 수행하다 관리자로서 주의의무 및 회사에 대한 충실의무를 위반해 발생한 주주 및 제3자에 대한 손해배상책임을 담보하는 보험이다.

법적 책임은 임원이 의사 결정 및 집행 과정에서 위법행위를 한 경우나 고의 또는 중대과실로 회사에 손해를 입혔을 경우 형벌, 손해배상, 신분상의 제재 등의 형태로 부과된다.
임원의 배상책임은 법적 책임 중 민사책임에 해당하며 배상책임을 지는 대상에는 등기임원뿐 아니라 비등기임원 및 최고경영층 등이 함께 포함된다.

신한금융 경영진간 소송결과 누군가 위법이 드러나 회사의 이익에 크게 반한 결과가 나왔을 때 주주들이 소송을 제기하면 임원배상책임보험의 지급이 가능해진다.

만일 이번 사태로 책임을 지는 사람이 확정되고 보험료가 청구되면 그는 보험사로 부터 어떤 조치를 받게 될까? 그러나 임원배상책임보험은 구상권 자체가 없어 보험사가 돈을 지급해도 그에 상응하는 회수조치를 할 수 없다.

이처럼 기업에게는 훌륭한 보험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임원배상책임보험과 관련된 청구사례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다.

보험사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경우 소송문화가 발달해 있지 않고 주주들이 우호지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박정원 기자 p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